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울증 환자에게 독되는 절대 해서는 안 될 말

입력 : 2024.04.02 17:22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네가 뭔 우울증이냐, 의지가 부족하다, 노력이 부족하다라는 말은 우울증 환자를 죽이는 절대 해서는 안 될 말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1일 유튜브 채널 지식인사이드에는 눈뜨면 이것부터 떠올려요, 우울증 환자가 겪는 진짜 감정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영상에 출연한 김지용 연세웰정신건강의학과 원장은 많은 사람들이 의지가 약해서 정신과를 찾고 약물 치료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약물 치료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원장은 누구나 자신의 뇌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정신과 약물을 복용한다는 것은 모두에게 두렵고 끝까지 망설여지는 선택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방법을 선택한 것은 용기 있는 선택을 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같은 결정은) 내 삶을 유지하기 위해 엄청난 용기를 낸 것인데 (그 결정을) 인정하고 지지해주기는커녕 깎아내려버리면 굉장히 강한 심리적 타격을 받게 된다면서 우울증에 걸리면 뇌기능이 떨어지고 자존감이 낮아져 다른 사람들의 말에 쉽게 흔들리기 때문에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언행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김 원장은 우울증 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보다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김 원장은 힘들다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은 해결책을 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 생각없이 (이야기를) 들어주기만 하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끝으로 김 원장은 내가 어떻게든 돕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최선의 방법은 그 사람에게 어떻게 도와줄까라고 물어보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인권침해한 피의자를 처벌 해야지 원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시설패쇄라는 서미화의원은 누굴 위한 청치를 하는 것인지

2

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3

탈시설화 어려울거 같으니 이제 원스트라이크 아웃이라는 이름으로 탈시설을 대신하려나본데 너무 티나는거 아닙니까ㅎ 국회의원 본인들부터 음주운전 등 불법 저지르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실시하고 말하시죠?

4

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5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6

퀴어 축제 하는것을 매우 반대합니다

7

반대합니다!!! 항문이 보이는 팬티만 입고 항문성관계하는 퍼포먼스를 버젓이 도시 한복판에서 하고 성기 모양의 과자를 아이들에게 주고... 분장들도 하나같이 미치광이처럼...너무 더럽습니다!!!! 당신들의 공간에서 당신들끼리 하세요!!! 정상적인 극히 평범한 우린 당신들의 더러운 퍼포먼스 보기 싫습니다!!!! 거리에서건 어디서건~시민들이 다니는 곳에서 하는 퀴어집회 결사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