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물질 '벤젠' 초과한 '벤츠'... "비닐커버, 종이깔개 오염 원인"
▷ 국토교통부 자동차 대기질 조사 차종 25종 中... 벤츠만 '벤젠' 권고기준 초과
▷ 벤츠, "자체 측정 결과, 국토교통부 권고 기준 만족... 휘발성 유해물질 최소화하겠다"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의 자동차 내부 대기질 상대적으로 좋지 않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국토교통부가 국내에서 신규 제작/판매된 자동차를 대상으로 실내 공기질을 조사한 결과, ‘메르세데스벤츠’의 GLA250 4MATIC에서 독성 물질 ‘벤젠’이 다른 차종에 비해 비교적 많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가 권고하는 기준인 30㎍/㎥보다 많은 78㎍/㎥이 해당 차량에서 발견되었는데요.
이에 대해 벤츠 측은 “해당 차량의 일부 부품을 수리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주행시험 및 주유 작업으로 인해 신차 보호용 비닐커버/종이깔개 오염된 것이 원인”이라며, “자체 측정결과, (벤젠) 권고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차를 보호하는 비닐커버, 종이깔개를 신품으로 교체하도록 작업공정을 개선하는 등 휘발성 유해물질을 최소화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자동차 내부는 시트, 계기판 등 석유화학물질로 이루어진 자재와 인조피혁, 합성고무 및 접착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종 접착제, 플라스틱 원료 등 인공적인 기술이 다수 함유되어 있는 자동차 내장재는 포름알데히드, 벤젠, 스티렌, 아세트알데히드, 톨루엔 등 인체에 유독한 물질을 배출합니다.
이와 관련, 임영욱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공해연구소 부소장은 “자동차 특성상
좁은 실내에 수많은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인체 유해성이 높으며, 특히 휘발성유기화합물질 및 포름알데히드
등은 두통, 인후염, 구토,
어지럼증을 유발시킬 수 있고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며, 그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습니다. 새로운 자동차에 탑승했을 때 느끼는
공감각적 이질감, 이른바 ‘새차증후군’이 단순한 착각이 아니란 이야기입니다.
이번에 벤츠 차량에서 발견된 벤젠은 윤활제, 플라스틱 원재료, 도료 등에서 검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로서, 신체에 노출될 시 피부와 눈이 따가우며 만성중독, 피로, 두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만
약 벤젠을 마셨을 경우 그 위험은 극도로 올라가 백혈병, 임파선암, 혈액암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데요. 벤젠의 농도가 150ppm을 초과하면 1시간 만에 자각을 상실하고 사망에 이릅니다.
벤츠 내부의 벤젠 검출량(70㎍/㎥, 약 0.021ppm)은 인체 유입허용한계 농도(10ppm)에는 미치지 않지만, 국토교통부의 권고 기준을 넘긴 셈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에 조사한 25개 차종 중, 문제를 시정한 벤츠를 포함해 자동차 실내 대기질 권고기준을 초과한 차량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지엠아시아퍼시픽의 ‘CADILLAC ESCALADE’(캐딜락 에스컬레이드)의 자동차 내부 대기질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았는데요.
신장과 생식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는 자일렌이 740㎍/㎥(국토교통부 권고기준 870㎍/㎥), 폐와 중추신경계, 내장기관에 악영향을 미치는 에틸벤젠이 508.5㎍/㎥(국토교통부 권고기준 1,000㎍/㎥)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동차 내부 대기질 측정 시점이 ‘소비자 인도시점’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다른 차종에 비해 유독 높은 수치입니다. 참고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는 지엠아시아퍼시픽의 주력 SUV 차종으로, 비교적 큰 전장과 긴 높이로 명망이 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개인 투자자들의 보호는 생각 도 안하는 상법개정
2상법개정 꼭 이루어 져야 합니다ㅠㅠ
3잘모르겠어요
4회사의 만행을 신속한기사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깡패대유 고의상폐하려고...
5정말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기사입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을 당하는 소액주주가 없는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6이정원 기자님, 거래정지된 대유 소액주주의 아픔에 대해 자세히 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소액주주의 1인으로서 거래정지의 상실감과 고통을 공감하며, 멀쩡한 회사의 주식을 거래정지되게 만든 김우동과 그와 연관된 모든 경영진들이 책임을 통감하고 물러나서 대유의 주식이 다시 거래재개되길 빌겠습니다. 대유 소액주주분들 힘내십시요~
7기사 올려주신 기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