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도시 가스 상승 소식에…관련주 ‘들썩’

▷다음달부터 평균 요금 15.9%올라…평균 5400원
▷”러∙우 전쟁 및 가스공급 차질로 요금상승 불가피”
▷지에스이 등 도시가스 관련주들 일제히 올라

입력 : 2022.09.30 15:10 수정 : 2022.09.30 15:14
도시 가스 상승 소식에…관련주 ‘들썩’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다음달부터 서울시 기준 도시가스 평균 요금이 15.9% 오릅니다. 이를 적용하면 가구당 월평균가스요금은 

5400원 가량 오를 전망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음 달 1일부터 민수용(주택용∙일반용) 도시가스 요금을 서울시 소매 요금을 기준으로 

MJ2.7원 인상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용 요금은 16.60원으로, 일반용요금은 19.32원으로 조정됩니다.

 

이는 지난해 12‘천연가스 공급규정개정으로 확정된 정산단가(MJ0.4)와 기준원료비(MJ2.3) 인상분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수입단가 오름세에 비해 가스요금은 소폭만 인상됨에 따라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수금이 미수금 누적치는 올해 2분기 기준 5.1조원으로 사상 최대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수금은 가스공사가 수입한 천연가스(LNG) 대금 중 요금으로 덜 회수한 금액으로 실제 LNG 수입단가보다 판매단가(요금)가 클 경우에 발생합니다.

 

정부 관계자는 -우 전쟁 및 유럽 가스 공급차질과 환율 급등으로 천연가스 수입단가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필요 최소한 수준에서 가스요금 인상을 불가피하게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지에스이 등 관련주 일제히 상승

 

한편 도시가스요금이 1일부터 인상된다는 소식에 도시가스 관련주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30일 오후 3시 기준 지에스이는 전일 대비 2.83% 상승한 5450원에, 대성에너지(117580)9.65% 상승한 

125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경동도시가스도 전일 대비 5.52% 상승한 22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에스이는 도시가스 공급사업에 주력하는 업체입니다. 대성에너지는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동도시가스는 2017년에 설립된 연료용 가스 제조 및 배관공급업체로 천연가스, 도시가스, 보일러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일한 만큼 대가 주어야 합니다

2

많은걸 원하는게 아닙니다. 제발 현장 교사 의견을 들으세요.

3

아니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습니다. 단기간 속성으로 배워 가르치는 교육이 어디있습까? 학부모로서도 제대로 교육과정을 밟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교사에게 내 아이를 맡기고 싶습니다. 지금이 60년대도 아니고 교사 양성소가 웬말입니까. 학부모를 바보로 아는게 아닌이상 몇 없는 우리 아이들 질 높은 교육받게 해주십시오.

4

정부가 유치원-보육과정 통합의 질을 스스로 떨어뜨리려하네요. 지금도 현장에서 열심히 아이들 지도하시는 전문성 갖춘 어린이집 선생님들 많이 계시지만 아직까지 국민의 인식은 '보육교사나 해볼까?'라는 인식이 많습니다. 주변에서도 음대 나오신 분 보육교사 양성소에서 자격 취득하시고 어린이집 선생님 하고 계시기도 하고요. 그런데 유아특수교사를 또 이런식으로 양성과 훈련만으로 현장에 나오게 되면 누가 봐도 전문성이 떨어지고 유-보통합은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장 안에서도 교사간의 불편한 관계는 계속 될 수 밖에 없구요. 아이들 좋아하니 나도 보육교사 해볼까? 그리고 장애아동 지도해봤고 교육 좀 들었으니 유특교사네. 하면 학부모 앞에서 교사 스스로 전문가가 될 수없다고 봅니다. 학부모보다 경험 많은 교사일 뿐이겠죠. 학력을 떠나 전문성 갖춘 좋은 선생님들 많다는 것도 압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통합은 반대합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을 수 없다' 교사의 질의 가장 기본은 전문성입니다.

5

맞습니다~ 사실 애초에 통합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보육과 교육은 다르니까요. 유아특수교육교사가 하고 싶으면 유아특수교육과가 있는 대학교나 대학원에 진학하시면 되고, 유아특수보육교사가 되고 싶으면 보육교사 자격 취득 후 특수관련 연수 이수하시면 됩니다.

6

제대로된 준비 없이 무조건 통합을 서두르는 정부의 행태가 문제네요. 정말 통합이 필요하다면 현장의 목소리부터 충분히 청취해야 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