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9월 생산·소비·투자 모두 증가... '반도체' 회복세 돋보여

▷ 9월 반도체 생산·수출 뚜렷한 회복세 보여... 자동차는 다소 부진
▷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실적도 개선

입력 : 2023.10.31 11:07
9월 생산·소비·투자 모두 증가... '반도체' 회복세 돋보여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 9월 산업활동지표인  생산, 소비, 투자가 모두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통계청의 2023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전산업 생산이 전월대비 1.1%, 소매판매가 0.2%, 설비투자가 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제조업 생산 및 수출 부문에서의 반도체가 돋보입니다. 지난해부터 오랜 부진을 겪던 반도체는 지난 8월부터 생산과 수출이 점차 회복하는 모양새입니다. 반도체 생산은 9월 기준 전년동월대비 23.7%, 출하 35.8%, 수출이 40.9% 증가했습니다.

 

9월 기준 우리나라의 전산업 생산은 전월대비 1.1%, 전년동월대비 2.8% 늘어났습니다. 광공업, 제조업, 공공행정, 건설업에서 모두 증가세를 보였는데요. 제조업의 경우, 그간 톡톡한 효자 노릇을 해왔던 자동차가 소폭 부진했습니다.

 

자동차 생산은 전월대비 7.5% 줄어들었으며, 출하와 수출 역시 각각 7.9%, 11.1% 감소했습니다. 반면, 반도체는 생산과 출하, 수출이 모두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수출이 전월대비 69.4% 늘어나면서 수출 품목들 중에서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습니다.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었던 반도체의 성적이 좋아지고 있다는 사실은 기업들의 실적에서 드러납니다.

 

삼성전자가 발표한 20233분기 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3분기 동안 매출 67.4조 원, 영업이익 2.43조 원의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반도체를 포함한 DS(Device Solutions) 부문의 매출이 16.44조 원, 영업이익은 -3.75조 원으로 나타났는데요. HBM(High Bandwidth Memory) 등 고부가 메모리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요 등에 힘입어 지난 분기보다 적자가 줄어들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고객사 재고 수준이 대체적으로 정상화된 가운데 메모리 시장 회복 추세가 가속화되고 전분기 대비 가격 상승폭이 확대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밝혔습니다.

 

시스템 메모리(LSI) 역시 수요 회복세가 관측되고 있다며, 주요 모바일 고객사로 신제품 부품 공급 규모가 증가하면서 실적도 큰 폭으로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덧붙였습니다.

 

삼성전자 曰 메모리는 재고 건전화 및 고용량화 추세 등으로 수요 회복이 전망되는 가운데, 첨단공정 제품 판매를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의 경우, 지난 3분기 매출이 9 662억 원, 영업이익의 경우 -17920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만, 지난 분기보다 적자 규모가 축소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SK하이닉스는 고성능 메모리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수요가 증가하면서 회사 경영실적은 지난 1분기를 저점으로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AI용 메모리인 HBM3, 고용량 DDR5와 함께 고성능 모바일 D램 등 주력제품들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전분기 매출은 24% 증가하고 영업손실은 38%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AI를 비롯한 고성능 반도체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SK하이닉스의 실적 역시 개선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SK하이닉스 曰 무엇보다 올해 1분기 적자로 돌아섰던 D램이 2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한 데 의미를 두고 있다

 

한편, 반도체를 포함해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서 활력이 감도는 상황에 대해 기획재정부는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습니다.

 

31일 기획재정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총생산(GDP) 속보치로 확인된 3분기 경기 회복흐름에 이어, 월별 산업활동지표로도 7> 8> 9월로 갈수록 회복세가 확대되면서 10월 수출 플러스 전환 전망과 함께 4분기에도 개선흐름이 지속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수출 주력 품목인 반도체가 살아나면, 오랜 기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수출도 힘을 얻을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이스라엘-하마스 사태의 불확실성, 국제유가의 향방 등 불안요인이 남아있어 방심​하기 어렵습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2

인권침해한 피의자를 처벌 해야지 원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시설패쇄라는 서미화의원은 누굴 위한 청치를 하는 것인지

3

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4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5

민주당 인간들아ㆍ너희들이 선거이긴거같제ㆍ그래 대선때보자ㆍ1400만 개인투자자들 적이다ㆍ너희당은 사모펀드 정당주제에 국민알기를 너희발톱밑에 때로보이제?내가살아있는한 민주당 찍을일없다ㆍ금투세당장폐지해라ㆍ재명아 ㅠ인버스투자하라는 인간이 쳐있지않나ㆍ두고두고 민주당저주한다ㆍ기업이살아야 일자리창출이되지ㆍ너희들은 그냥 국민들적이다

6

탈시설화 어려울거 같으니 이제 원스트라이크 아웃이라는 이름으로 탈시설을 대신하려나본데 너무 티나는거 아닙니까ㅎ 국회의원 본인들부터 음주운전 등 불법 저지르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실시하고 말하시죠?

7

장애인 거주시설을 관리감독하는 기관이 어디입니까?? 시청 도청 정부 국회 기타 모든곳을 폐쇠하라(관리 감독 못한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