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S 2023] 'VR 자기 개발 어플', '4족 보행 로봇' 등 다양한 제품 선보인 대학생들
▷ 한국전자전 2023, 동양미래대학교, 광운대학교, 동서울대학교 참가
▷ 'VR 자기개발 어플'부터 '퓨어 그래핀 실리콘 배터리' 등 선보여
한국전자전 2023 (출처 = 위즈경제)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가 주관하는 한국전자전(KES) 2023에 많은 관심이 쏠렸습니다.
지난 24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열리는 한국전자전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IT 융합제품 전시회로,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과 일본, 독일, 중국 등 10개국 480개사(1,200부스)가 참여했습니다.
모빌리티와 AI, IoT,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각종 혁신기술은 물론, ‘NEXT’(Now Experience Transformation of Technology)이라는 전시주제에 걸맞은 다양한 체험행사가 마련되었는데요.
삼성전자, LG전자, KT 등
국내 유명 IT 대기업들이 한국전자전에 대거 참여한 만큼 많은 관람객들이 해당 기업들이 마련한 부스를
찾았습니다만, 다양한 대학교에서 마련한 부스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번
한국전자전에는 동양미래대학교, 광운대학교, 동서울대학교 세
곳이 참여했는데요.

특히, 가장 큰 부스를 마련한 동양미래대학교에서는 제41회 졸업작품전시회를 열었습니다.
기계공학부, 로봇자동화공학부,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컴퓨터공학부, 생활환경공학부가 참가했는데요.
동양미래대학교 컴퓨터공학부 MARS는 ‘Grow Verse’라는 VR을 이용한 게임 기반 자기 개발 어플을 선보였습니다.

사용자는 VR 체험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아바타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선 특정 학습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학습 목표를 설정하면, 그에 걸맞은 스킬트리를 제공하고, 퀘스트를 하나씩 돌파함으로써 보상을 손에 얻을 수 있는데요.
기자가 직접 체험해 본 결과, VR을 통한 퀴즈 시스템의 완성도와 캐릭터의 비주얼이 눈에 띄었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개발한 동양미래대학교의 학생은 “친구와의 소통도 가능하다”며, 다른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그는 “개발을 완료하기까지 약 3개월이 걸렸는데, 그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Grow Verse’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동양미래대학교 로봇자동화공학부 SMART에서는 응급 상황 발생 시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4족 보행 로봇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저출산 고령화라는 사회상을 반영해 고령층 건강관리, 안전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로봇인데요.
해당 로봇의 가장 큰 특징은 ‘쓰러짐’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겁니다. 만약 고령층이 건강 상의 이유로 바닥에 쓰러졌을 경우, 로봇이 이를 인식하여 다른 사람에게 연락할 수 있는데요.
4족 보행 로봇을 개발한 동아리의 관계자는 해당 로봇에 챗GPT의 시스템을 적용하여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있고, 사용자와 소통도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상부터 개발까지 약 1년의 기간이 소요되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광운대학교에서도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그 중 하나가 ‘퓨어 그래핀 실리콘 배터리’로, ‘그래핀’이라는 탄소의 동소체로 코팅되고 상호 연결된 나노실리콘 입자를 개발하여, 이를 배터리음극재에 적용하는 기술입니다.
기존 음극소재 대비 4배 이상 높은 용량을 구현하여 배터리의 무게와 가격을 줄일 수 있고, 안정성과 충/방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등의 강점이 있는데요.
해당 제품을
개발한 심준섭 광운대학교 전자융합공학과 교수는 “일반 퓨어 실리콘에 비해 그래핀 실리콘이 1,600mAh/g의 긴 용량을 자랑한다”며, “상용화도 멀지 않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외에도 광운대는 ‘게임과 흐름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코딩교육
시스템’, ‘라이프케어 트윈 시스템을 위한 AI 스마트미러’ 등의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피해자님들 한사국으로 문의하시고 도움 받으세요
2국회 사법부는 하루속히 특별법 제정을 촉구 하여 사기꾼들 강력한 처벌 법정 최고형 으로 다스려 주시고 은닉한 재산 몰수하여 피해자 원금 피해복구 시켜주세요.
3특별법제정 하여 사기꾼들 강력처벌하고 사기쳐간 돈도 피해자들에게 돌려줘야 합니다
4피해자들의 삶을 초토화시킨 파렴치한 사기꾼들 무기징역 내려야합니다
5누구나 강력히 요구하는 양형 강화, 그리고 실질적인 피해 복구에 대한 부분까지 적용되는 ‘조직사기특별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강력하게 외칩니다
6나이먹고 노후자금인데 그걸사기를치는. 짐슴같은 사기꾼들. 너네는 부모도없냐.
7사기꾼들 없는 대한민국에서 살수있게 중형으로 다스려야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