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인기몰이 중인 비만 잡는 치료제, 문제는 없을까?

▷비만 인구 증가로 인기를 얻고 있는 비만 치료제
▷비만 치료제 시장 2030년에 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비만 치료제 투여 시 설사, 변비, 소화불량 등 부작용 발생 우려도

입력 : 2023.06.02 13:12 수정 : 2023.06.02 16:14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전 세계적으로 비만 인구가 급증하면서 비만 치료제 상용화를 위한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비만을 겪고 있는 성인은 약 65000만 명으로 내다놨습니다. 이는 1975년 전세계 인구 대비 비율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세계비만재단 또한 전세계 비만 인구가 202098800만 명(전체 인구의 14%)에서 20351914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비만 치료제 시장의 인기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간한 글로벌 제약바이오 산업동향에 따르면 비만 치료제 시장은 비만 인구의 증가와 경구용 글루카곤 출시, 새로운 치료법 대두 등으로 203010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글로벌 비만 치료제 시장은 노보노디스크의 위고비삭센다가 선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22(현지시간) 미국의학협회(AMA) 학술지 ‘JAMA 네트워크 오픈에서 화이자의 새 경구용 비만치료제가 다른 제약사의 기존 주사제와 비슷한 효과를 냈다는 내용의 시험 결과를 게재해 비만 치료제 시장 선점을 위한 기업들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비만 치료제란?

비만 치료제는 테슬라 창업자 일론 머스크, 모델 겸 영화배우 킴 카다시안 등 유명인들의 다이어트에 사용됐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10월 일론 머스크는 몸매를 유지하는 비결이 무엇이냐는 트위터 질문에 단식, 그리고 위고비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비만 치료제들은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유사체를 활용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GLP-1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 억제를 돕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부 비만 치료제에서는 GLP-1와 함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GIP(포도당 의존성 인슐린 분비 폴리펩타이드) 호르몬을 동시에 자극하는 이중 작용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부작용은 없는가?

비만 치료제의 인기가 커질수록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비만 치료제 시장 1위인 삭센다는 약 10% 안팍의 체중 감량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용자마다 효과가 달라지고 약이 맞지 않는 사람들에게선 메스꺼움, 소화불량, 어지럼증과 같은 부작용을 겪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회사의 제품인 위고비 또한, 위장 운동을 천천히 움직이게 만들어 설사, 변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구토와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위통, 두통, 피로, 소화불량 등을 동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비만 치료제인 위고비와 오젬픽이 심각한 탈모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사례도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비만 치료제가 마른 몸을 이상적으로 여기는 다이어트 문화를 영속화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으며, 일부 환자들에게선 치료제 복용을 중단한 뒤 체중이 다시 늘어나는 현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