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고라] 다비타의집 괴사성 근막염 은폐 공방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프란치스코 사회복지회 산하시설인 '다비타의집'에서 괴사성 근막염이라는 피부 괴사 발병이 집단으로 발병하면서 책임 여부를 놓고 해당 부모와 시설 간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괴사성 근막염이란 병은 균이 피부조직과 장기에 침투하는 병으로 감염부위가 빠른 속도로 확산돼 치사율이 최대 40%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병으로 알려졌습니다.
24일 위즈경제 취재에 따르면 다비타의집에서 발생한 괴사성 근막염은 지난해 1월 처음 입소자 2명에게 발병했습니다. 이후 올해 2월에 4명이 추가돼 지금까지 총 6명의 감염자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번 집단 발병의 원인으로 입소자 A씨가 유력한 가해자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는 지난 4월 27일 시설측에 본인이 바늘을 이용해 입소자들을 몰래 찔렀다고 진술했습니다. 현재 그는 피해부모의 의해 고소돼 경찰에서 수사중이며 시설에서도 퇴소 당한 상황입니다.
#은폐 의혹을 둘러싼 서로 다른 의견
YTN은 다비타의집 입소자들에게 괴사성 근막염이 집단으로 발생한 것과 관련해 해당 시설 측이 발병 은폐를 한 것이 아니냐는 보도를 했습니다.
당시 사건을 제보한 입소자 부모는 "지난해 1월 2명을 시작으로 1년여 동안 11차례나 발병이 이어졌고 지난해 7월에는 5명이 동시에 감염되기도 했다"며 "내 자식은 같은 병으로 세차례 수술을 받았는데 시설 측에서 들은 설명은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보인다는 말뿐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입소자 부모는 병이 재발해 고름을 빼내기 위한 허리 절개 수술을 할 때도 보호자에게 연락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다비타의집은 입장문을 통해 "감염자가 발생되는 즉시 병원에 보냈고 부모들에게도 즉시 연락했다. 다만 급한 경우 입소자를 병원에 보낸 후 부모들에게 연락했다. 일부 부모가 연락을 받지 못했다는 것은 잘못된 이야기"라고 반박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다비타의집 이용자 부모 중 한명은 "이번 일에 당사자는 아니지만 시설은 내 자식이 감기만 걸려도 연락을 줬다. 그런 곳인데 부모에게 연락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해당 부모님들이 가 오해를 하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경기도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입소자들 집단 발병 과정에 방임이 의심되다고 보고 지난달 시설에 대한 경찰 수사를 의뢰했으나 현장조사 결과는 "혐의 없음'으로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경기 안성시에 위치한 장애인 복지시설 다비타의집에서 발생한 피부 괴사 발병을 두고 일부 입소자 부모를 중심으로 시설 측 은폐의혹을 제기하는 가운데, 여러분의 생각은 무엇인가요?
찬성 : 시설 측이 발병 사실을 은폐한 것으로 보인다.
반대 : 발병 은폐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중립 : 기타 다른 의견
Best 댓글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