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앤톡] MBTI, 취업 필수 조건 될 수 있을까?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처음 뵙겠습니다. 혹시 MBTI가 어떻게 되세요?”
요즘 처음 만난 사이에 서로의 MBTI를 묻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습니다.
심리 유형론을 근거로 만들어진 성격유형검사인 MBTI는 M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구글 검색량 지표를 나타내는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MBTI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1년(2021년 11월~2022년 11월)간 한국 MBTI 검색량을 100으로
봤을 때 몽골(40), 홍콩(23) 순으로 집계돼 다른 국가들에
비해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MBTI는 소몰토크를 넘어서 마케팅, 소개팅 등 다양한 분야에 빠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MBTI를 기업 채용이나 인사에까지 활용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공정성을 문제를 제기하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7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청년 채용 이슈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채용 과정에 MBTI를 활용하는 기업을 조사했습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전체 응답 기업 752개 중 3.1%에 해당하는 23개 기업만이 채용에 MBTI를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체 기업의 3.1%에 불과해 미미한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지도 있는 기업에서도 채용 지원 자격에 MBTI를 필수로
포함시키는 기업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MBTI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과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채용이나 인사에 MBTI를 반영하는 것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oll&Talk 진행 중인 Poll
관련 기사
Best 댓글
대유 하는짓 보면 기가 찹니다
2대한민국 주식시장을 쓰레기 투기장으로 만든 정치인들은 알면서도 내비두는거지? 대표의 고의적인 잘못을 주주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내비두는 것이 진정 국가가 존개한다라고 볼 수 있나?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상법개정을 하루빨리 시행해라.
3이번일을 계기로 국내 주식시장에 경종을 울리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더이상 주가조작세력을 묵인해선 안될것입니다.
4주가조작세력 및 범죄지들이 국내 주식시장을 어지럽히는 문제점을 없어져야 합니다.
5소액주주 권리, 꼭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의 기사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긴 시간 회사의 횡포에도 굳건한 대유 소액주주 연대 항상 응원합니다. 꼭 이루어지길 빌면서…
6귀한정보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7대유 소액주주연대 화이팅하세요. 기자님~ 정확한 정보 기사화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 기사 계속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