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Poll&Talk은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첨예한 이슈들에 대해 대국민적 여론을 수렴합니다. 투표 결과와 댓글은 기사에 반영됩니다. 공정한 투표를 위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폴앤톡] MBTI, 취업 필수 조건 될 수 있을까?

13명 참여
투표종료 2022.11.24 15:12 ~ 2022.12.07 15:05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처음 뵙겠습니다. 혹시 MBTI가 어떻게 되세요?” 

요즘 처음 만난 사이에 서로의 MBTI를 묻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습니다.

심리 유형론을 근거로 만들어진 성격유형검사인 MBTIM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구글 검색량 지표를 나타내는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MBTI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1(202111~202211)간 한국 MBTI 검색량을 100으로 봤을 때 몽골(40), 홍콩(23) 순으로 집계돼 다른 국가들에 비해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MBTI는 소몰토크를 넘어서 마케팅, 소개팅 등 다양한 분야에 빠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MBTI를 기업 채용이나 인사에까지 활용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공정성을 문제를 제기하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7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청년 채용 이슈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채용 과정에 MBTI를 활용하는 기업을 조사했습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전체 응답 기업 752개 중 3.1%에 해당하는 23개 기업만이 채용에 MBTI를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체 기업의 3.1%에 불과해 미미한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지도 있는 기업에서도 채용 지원 자격에 MBTI를 필수로 포함시키는 기업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MBTI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과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채용이나 인사에 MBTI를 반영하는 것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1

관련 기사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Best 댓글

1

전장연 은 사라져야 합니다 장애인 중 에서도 불쌍한 중증발달장애인 의 보금자리를 공격하여 배 를 불리려하는 일에 혈안 이 되었습니다. 같은 시대에 대한민국 사람으로 산다는게 창피하고 괴롭습다. 당신들은 그곳에서 정의(?)롭게 사시기바랍니다. 제발 귀국 하지 마세요!!!

2

서울시가 자립정책 이념에 따라 2021년 폐쇄된 김포시 거주시설 ‘향000’에서 자립한 중증장애인 55명을 추적 조사했는데, 6명이 퇴소 후 3년 안에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자립한 장애인 10.9%가 사망에 이른 통계였다고 하면서, 4명은 다른 시설에 입소했고, 7명은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38명은 서울시 지원 주택에서 ‘자립’하고 있는데 이 중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은 9명뿐이었다고. 다른 9명은 고갯짓이나 ‘네’ ‘아니오’ 정도의 말만 가능했고, 20명은 의사소통이 아예 불가능한 분들이었다. 장애인 자립은 죽음이다.

3

un 은 장애인들의 자립은 지제장애인, 정신장애인으로 제한한다고 했다. 전장연은 지체장애인이다. 최보윤, 김예지. 서미화 의원은 장애에는 여러유형이 있고, 자립할 수 잇는 장애인이 있고, 자립할 수 없는 장애인ㅇ이 있다는 것을 먼저 공부하라!!

4

중증발달장애인을 죽음으로 내모는 약덕법을 철회하라

5

증증장애인시설을 존치하고 확대하라 지금도 집에서 고통받고 있는가족들 구하라 차립할대상은 자립하고 증증은 시설에서 사랑받고 케어해주는 일은 당연 하고 복지국가 로 가는길이다 탈시설 철회하라

6

증증발달장애인 시설을 업애려면 전국 병원 용양원 을 업애버려라 자폐 발달 정산지제 증증도 환자도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다 탈시설을외치는 자들은 우리 증증아이들을 죽이러 하는가 시설에서 잘사는것도인권이고 평등 사랑이다 탈시설화 철회 하라 시설 존치 신규 시설 늘여야 한다

7

전장연 을 해체하고 박경석을구속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