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옥철 없애려고 의자를 없앤다?, 지하철 4∙7호선 ‘의자없는 열차’ 시범 도입

입력 : 2023.11.01 16:20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내년부터 전동차 객실의자 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합니다.

 

공사는 1일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내년 1월 중으로 지하철 4∙7호선 열차 2칸을 대상으로 객실 의자를 없애는 의자 없는 칸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의자를 없애는 객실은 노선 상황과 차내 환경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높고 객실 의자 아래 중요 구성품이 적은 호차를 선정할 방침입니다.

 

공사는 의자를 제거하면 그 공간만큼 사람들의 밀집도를 줄여 혼잡도를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범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지하철 4호선과 7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는 올해 3분기 기준 각각 193.4%, 164.2%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사에 따르면 이번 시범사업으로 4∙7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가 각각 153.4%, 130.1%로 완화될 것으로 봤습니다.

 

아울러 공사는 지하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장기 대책으로 4호선 3편성 30, 7호선 1편성 8칸을 추가로 도입하겠다는 방침도 전했습니다.

 

한편 이번 지하철 4∙7호선 열차에 의자가 없는 칸 2개를도입하는 방안을 두고 누리꾼들의 쓴소리가 이어졌습니다.

 

한 누리꾼은 이게 사람을 위한거냐. 아님 동물들 실어 나르는 용도냐. 누구 머리에서 나온 생각인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의자 없앤 공간만큼 사람들이 더 타겠지만, 결국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다. 궁극적 대책은 출퇴근 시간 운행빈도수를 올리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일부 누리꾼들은 적어도 출퇴근 시간대 전후로 노인 무료 탑승 금지해야 한다며 지하철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의자 없는 칸 도입보다는 무임승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의자 없는 칸이 제대로 도입되려면 손잡이를 많이 달아야 급정지로 넘어지는 사람들이 없을 것이다”, “노인, 어린이, 임산부를 위한 방안도 필요하다 등의 의견도 나왔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

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

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

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

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

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

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