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언택트 시대, 이젠 모바일로 다 한다

▷지난해말과 비교해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수 10.3% 증가
▷온라인 쇼핑에서도 모바일 쇼핑거래액이 절반 이상 차지

입력 : 2023.03.08 17:09 수정 : 2023.03.08 17:11
언택트 시대, 이젠 모바일로 다 한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팬데믹으로 언택트(Untact)소비가 일상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금융 및 유통 분야에서 모바일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활용을 점차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언택트라는 말은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 의미인 (Un)을 합성한 말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국내은행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19개 국내은행(3개 인터넷전문은행 포함) 및 우체국예금 고객 기준(중복합산)으로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수는 16922만명으로 지난해 말과 비교해 10.3% 증가했습니다.

 

모바일뱅킹 이용 건수 및 금액 또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7.3%, 10.3% 증가하며 더욱 높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인터넷뱅킹 이용실적 중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비중(건수 85.4%, 금액18.6%)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모일일뱅킹 등록고객수 및 이용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확대에는 인터넷 전문은행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지난해 인터넷전문은행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 및 이용건수는 2019년과 비교했을 때 각각 2.5, 2.7배 증가하며 시중은행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유통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현대경제연구원에서 지난달 발표한 국내 5대 소비분화 현상과 시사점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 또한 사상 첫 200조원을 돌파했는데 이 중 이 중 모바일쇼핑이 약 154조 원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달앱 등 모바일 앱 시장이 커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모바일을 활용한 소비를 늘려가고 있는 겁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배달앱, 식료품, 뷰티 전문 앱 등 모바일 앱 시장이 다각화됨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유형 선택 폭이 넓어지면서 나타난 결과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관련 기사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Best 댓글

1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2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3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4

절대반대합니다. 잔인하고 가혹한 도축행위와 무슬림문화유입 자체를 거부합니다.

5

절대 반대합니다. 적극적으로 막아야합니다. 대한민국울 살려야합니다.

6

반대합니다

7

반대합니다 동물을 스트레스 받게 해서 죽이고 먹으면 인간에게도 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