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이젠 모바일로 다 한다
▷지난해말과 비교해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수 10.3% 증가
▷온라인 쇼핑에서도 모바일 쇼핑거래액이 절반 이상 차지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팬데믹으로 언택트(Untact)소비가 일상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금융 및 유통 분야에서 모바일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활용을 점차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언택트라는 말은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말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국내은행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19개
국내은행(3개 인터넷전문은행 포함) 및 우체국예금 고객 기준(중복합산)으로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수는 1억6922만명으로 지난해 말과 비교해 10.3% 증가했습니다.
모바일뱅킹 이용 건수 및 금액 또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7.3%, 10.3% 증가하며 더욱 높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인터넷뱅킹 이용실적 중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비중(건수 85.4%, 금액18.6%)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모일일뱅킹 등록고객수 및 이용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확대에는 인터넷 전문은행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지난해 인터넷전문은행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 및 이용건수는 2019년과
비교했을 때 각각 2.5배, 2.7배 증가하며 시중은행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유통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현대경제연구원에서 지난달 발표한 ‘국내 5대 소비분화 현상과 시사점’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 또한 사상 첫 200조원을 돌파했는데 이 중 이 중 모바일쇼핑이 약 154조 원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달앱 등 모바일 앱 시장이 커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모바일을 활용한 소비를 늘려가고 있는 겁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배달앱, 식료품,
뷰티 전문 앱 등 모바일 앱 시장이 다각화됨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유형 선택 폭이 넓어지면서 나타난 결과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펫샵이나 번식장에서 유통되는 강아지에 대한 문제점을 고발하는 방송이 나올때마다 이런 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적극 찬성합니다.
2루시법 적극 찬성합니다 반려동물의 대량매매는 반드시 사라져야 합니다
3좋은 기사 잘봤습니다.
4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5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6영국,호주 등 선진국은 이미 유사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은 반려견 인구가 매년 늘어가고 있음에도 관련법은 계속 제자리 걸음입니다. 하루빨리 국내에서도 루시법과 같은 법안을 도입해서 반려동물 산업 수준을 글로벌기준에 맞출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7이번 세제개편안 윤정부와 차별화 시키고자 하는 의도는 알겠는데 실효성을 생각한다면 투자 시장의 목소리에 좀 더 귀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