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위기 의식 필요하다'...3년 만에 오름세 기록한 온실가스

▷ 지난해 온실가스량이 6억 7960만톤으로 잠정 집계
▷ 탄소중립위원회가 목표한 수치보다 높아 위기 의식 필요
▷ 코로나로 인한 기저효과 일뿐 하향세가 맞다는 시각도 있어

입력 : 2022.06.29 11:00 수정 : 2022.09.02 15:08
'위기 의식 필요하다'...3년 만에 오름세 기록한 온실가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환경부는 28일 지난해 우리나라가 배출한 온실가스량이 6 7960만톤으로 잠정 집계 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재작년 배출량 잠정치 6 5660만톤보다 3.5% 많은 수치인데요.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정점을 찍은 이후 3년만에 다시 오름세로 돌아선 셈입니다.

 

잠정배출량은 다음해 확정 통계에 앞서 유관 기관 자료, 배출권거래제 정보 등을 활용해 미리 추정하여 공개하는 수치를 말합니다.

 

환경부는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를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 산업계의 생산활동이 회복되고 이동수요가 증가한 영향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코로나 19 대유행이 사그라들면서 이동 수요가 증가하고 시멘트, 반도체 등 생산량 증가와 가축사육 두수가 증가함에 따라 온실가스가 늘어난 것이죠.

 

서흥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장은 “2030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NDC)’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인 감축노력을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온실가스배출량 목표 기준보다 높아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안 (출처=탄소중립위원회)

 

서 센터장의 말처럼 앞으로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위기의식은 필요해 보입니다.

 

지난해 배출한 온실가스배출량을 두고 탄소중립위원회(탄중위)가 목표한 기준보다 높다며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서인데요.

 

탄중위가 발표한 202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따라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매년 4.17% 감소해야 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2021년에는 6 5900만톤이 나와야하는데 이번에 나온 잠점 배출량은 그보다 2천만톤 이상 초과해버렸습니다.

 

이현석 에너지정의행동 정책위원은 “2018년부터 2050년 탄소중립까지 배출량을 선으로 그어봤을 때 좋은 점수는 아니다이대로라면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이에 대해 김정환 기후전략과장은 “2020년 배출량이 떨어진 기저효과 때문에 2021년 늘어난 것처럼 보이지만, 하향세는 유지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4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5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