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김정은, 中 전승절 참석 위해 6년 만에 방중…첫 다자외교 무대 오른다

▷ 푸틴·시진핑과 한자리에…26개국 정상과 회동 예정
▷ 1959년 이후 처음으로 北 최고지도자 전승절 열병식 참석

입력 : 2025.09.02 15:00 수정 : 2025.09.02 15:06
[외신] 김정은, 中 전승절 참석 위해 6년 만에 방중…첫 다자외교 무대 오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 전승절 8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1일 전용열차로 출발했다 (사진=연합뉴스)
 

[위즈경제] 이수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전용열차를 타고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전승절 80주년 열병식에 참석하기 위해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수요일에 열리는 전승절 행사에서 김 위원장은 시진핑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롯한 각국 정상들과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일정은 김 위원장의 첫 다자외교가 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2일 전용열차를 이용해 중국 국경을 넘었으며, 이 열차에는 고급 프랑스 와인과 신선한 랍스터 등 최고급 요리를 제공하는 식당칸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최고지도자의 해외 방문을 출발 직후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BBC는 한국 언론 보도를 인용해, 보안이 철저한 전용열차가 저속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중국까지 이동에 최대 24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중국 전승절 열병식 참석은 1959년 이후 북한 지도자로서는 처음 있는 일이다. 그는 미얀마, 이란, 쿠바를 포함한 26개국 정상들과 함께 행사에 자리할 예정이다. 

 

북한은 2015년 열린 중국 전승절 70주년 행사에는 당시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최룡해를 파견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해외 방문을 거의 하지 않는 지도자로 알려져 있다. 최근 외국 정상과의 접촉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푸틴 대통령과 두 차례 회담이 전부다.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은 지난 2019년 1월 이후 6년 8개월 만이다. 당시에도 그는 전용열차를 이용해 중국을 찾았다.

 

 

북한이 최고지도자의 해외 방문을 출발 직후 공개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최고지도자의 열차 이용 전통은 김 위원장의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 시절부터 이어져 내려왔다. 김일성은 베트남과 동유럽을 순방 시에도 열차를 이용했다.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 역시 비행기 공포증으로 인해 주로 전용열차를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BBC는 한국 언론을 인용해 김 위원장의 전용열차가 회의실, 접견실, 침실 등을 포함해 약 90개의 객실로 구성돼 있다고 보도했다.

 

전승절 행사 당일에는 수만 명의 군인이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행진하며, 일본의 제2차 세계대전 항복 80주년과 전쟁 종식을 기념한다.

 

70분 동안 진행되는 행사에서는 중국의 최신 무기를 비롯해 수백 대의 항공기, 탱크, 드론 방어 시스템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중국군의 새로운 전력 구조도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BBC는 대부분의 서방국 정상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반대 입장으로 행사에 불참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 정상들은 참석할 예정이며, 이는 중국이 동남아시아와의 외교 관계 강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유럽연합(EU) 정상 가운데는 로베르트 피초 슬로바키아 총리만이 참석하며, 불가리아와 헝가리도 대표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이수아 사진
이수아 기자  lovepoem430@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1

Best 댓글

1

코아스같은 기업이 한국땅에 존재하는 한 이화연대 주주같은 피해자는 계속 양산될것이다. 만약 이재명정부의 고위직에 계신분이 이화주주연대의 이 피끓는 절규들을 읽으신다면 특별법에의거해서 철저한 조사와 시장교란행위에대해 엄벌을 내려주시길 바랍니다.

2

이화그룹주식으로 가슴에 피멍이든 우리주주연대를 우습게 보지 말아라 2년6개월동안 수많은 날들을 이주식 살리고자 밤잠을 설쳐가며 고민했고 실날같은 거래재개를 위해 한국거래소 국회 여의도에서 목이터져라 외쳐댔던 우리의 지난날들을 기억이나 하는가 ᆢ진정 우리들의 눈물의밥을 짐작이나 하겠느냐 같이 주주운동을하다 암으로 죽어가며 언니 거래재개 못보고 갈것같애 하던 동생이 생각난다 많은 주주연대 사람들의 고통과 땀과 인내로 견뎌온 주주연대를 최대치로 대우하고 인정하고 보상해줄 각오하고 코아스는 연대와 협상에 임하라

3

28만 주주의 피해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정리매매 속 지분 매입은 주주 보호가 아닌 사익 추구일 뿐입니다. 진정한 책임은 회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야 합니다. 주주를 위한 투명한 협의와 사과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4

것도 좋은 잉시지라고 봅니다 코아스는 진정한 기업이라면 이제라도 주주연대와 협협의에 나서야 합니다 그래야 기업도 살고 주주들은 좋고요

5

코아스 당신들이 만들어 놓은 결과물들 너의가 고스란이 거두어갈것이다 이화그룹3사는 이 본질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화주주연대와의 진정어린 사과와 협의를 최션을 다하여 임해주길 바란다

6

코아스는 이화그룹 싸게 먹을려다 오히려 당하게 생겼으니 소액주주와 소통을 한다.처음부터 소통을 하지 죽게 생겼으니 이제와 무슨말을 합니까. 계획도 없으면서 그냥 싼게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

7

코아스는 대한민국 기업이라면 서로서로 유익하고 발전된 모습으로 가는것이 당연지사 맞다고 봅니다 기업인이면 주주들을 생각하고 보호하면서 가는 것이 아름답고 다른 기업에게도 좋은 이미지를 보일수 있는 기회를 잡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