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KB금융그룹, 에이전틱 AI기반 KB GenAI 포털 오픈

▷그룹 공동의 생성형 AI 기술 활용 환경 도입
▷‘일하는 방식’과 ‘금융서비스’의 혁신 주도

입력 : 2025.05.15 10:56
KB금융그룹, 에이전틱 AI기반 KB GenAI 포털 오픈 KB금융그룹이 ‘에이전틱 AI' 기반의 AI 활용 환경을 제공하는 '그룹 공동 생성형 AI플랫폼(이하 KB GenAI 포털)'을 오픈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KB금융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KB금융그룹이 ‘에이전틱 AI' 기반의 AI 활용 환경을 제공하는 '그룹 공동 생성형 AI플랫폼(이하 KB GenAI 포털)'을 오픈했다고 15일 밝혔다. 임직원의 업무 방식을 개선하고 금융서비스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서다.

 

'KB GenAI 포털'은 영업 현장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구축된 생성형 AI 기술 활용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KB금융지주와 8개 계열사(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저축은행)가 협업해 만든 서비스다.

 

AI 에이전트란 자율적으로 목표를 이해하고 필요한 작업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말한다. 기술패러다임은 생성형 AI에서 에이전트 AI로 전환 중이다.

 

KB금융은 이번 서비스 구축으로 ▲최신 기술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력, ▲생성형 AI 기술의 안전한 활용 및 신뢰성, ▲생성형 AI 기술의 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그룹 공동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룹 공동의 생성형 AI 기술 활용 플랫폼을 구축해 AI 중심의 금융 혁신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게 KB금융 측 입장이다.

 

KB금융은 직원 누구나 AI를 활용하고 AI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초급,중급,고급)을 제공하고 있다. IT 개발 경험 없는 직원도 AI 에이전트를 만들어 실무 적용이 가능하다. 생성형 AI 기술에 기반한 금융서비스 확산도 한층 더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KB금융은 금융상담·PB(Private Banker)·RM(Relationship Manager) 에이전트(KB국민은행), 자산관리·상담지원 에이전트(KB증권), 보험 상담 에이전트(KB손해보험), 카드상담 에이전트(KB국민카드), 보험 에이전트(KB라이프생명) 등을 개발하고 있다. 

 

AI 에이전트는 『KB GenAI 포털』 오픈과 함께 순차적으로 탑재된다. 자동 생성되는 투자리서치·시황분석 요약자료, 기업 분석·맞춤형 제안서 등 각 분야별 AI 에이전트를 도입해 KB금융 임직원들은 업무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B금융 관계자는 "한발 빠른 준비를 통해 전 직원들이 AI를 단순한 도구가 아닌, 협업자(Co-Agent)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며 "이는 AI 기술에 기반해 그룹 전체의 생산성과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 수단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