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내 취업 외국인 구직자 증가세”…글로벌 인재들 이곳에 몰렸다

▷잡코리아 클릭, 외국인 구직자 취업 기회 찾을 수 있도록 지원 박차
▷외국인 구직자, ‘교육·외국어·연구’ 분야 구직 지원 가장 많아

입력 : 2024.10.21 16:22
“국내 취업 외국인 구직자 증가세”…글로벌 인재들 이곳에 몰렸다 (출처=잡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외국인 인재 채용 서비스 클릭(KLik)’이 지난 7월 론칭 이후 외국인 취업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무역협회가 실시한 외국인 유학생 국내기업 취업 의사 실태조사에 따르면 77.9%의 유학생이 국내 취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외국인 채용 정보 부족과 취업 비자 획득 문제는 여전히 취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채용 공고 내 외국인 지원 가능 여부와 보유 비자를 명시하지 않아, 구직자가 스스로 정보를 찾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잡코리아는 클릭은 채용 플랫폼 최초로 외국인 인재 채용 서비스를 선보이며, 외국인 인재와 기업 간 매칭 문제를 크게 개선했다.

 

또한 클릭은 28개 언어 번역 지원 간편 프로필 등록 맞춤형 공고 필터 클릭 라운지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외국인 구직자들이 쉽게 취업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잡코리아는 클릭에 등록된 외국인 채용 공고와 입사지원 데이터를 분석해 업종별 직무 지원 현황을 공개했다.

 

분석 결과, 가장 많은 채용공고가 올라온 직무는 영업·판매(16%)’로 글로벌 기업 및 국내 주요 기업들이 해외 고객을 담당할 영업 및 판매 인재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식·음료(12.8%) ▲마케팅·호보(12.7%) ▲물류·운송(11.8%) ▲제조·생산(9%) ▲경영관리(8.2%) 순으로 많은 기업들이 외국인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었다.

아울러, 클릭을 통해 분석된 구직자 데이터에서는 외국인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지원한 직무가 교육·외국어·연구(15.4%)’마케팅·홍보(15.4%)’로 조사됐다.

 

이어 영업·판매(11.7%) ▲고객·서비스·상담(11.5%) ▲식·음료(10.4%) 순으로 입사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잡코리아 클릭 관계자는 국내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구직자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직무에서 국내 기업에 채용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외국인 인재들이 클릭을 통해 적합한 일자리를 찾고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