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집값 오름세 주춤...이유는?
▷전월대비 0.285%p 줄어...거래감소·매물 증가 때문
▷"50년 만기 대출 상품 관련 자금유입 지속...하락세 전망 섣불러"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거래 감소와 매물 증가의 영향으로 서울 아파트 집값 상승폭이 줄어 오름세가 주춤하고 있습니다.
8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의 직방RED 아파트 가격지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을 지난달보다 축소 됐습니다. 지난달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1.029%로 전월(1.314%)대비 0.285%p 줄었습니다.
집값 상승세가 주춤한 배경으로는 거래가 감소하고, 매물이 증가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국토교통부 7월 주택 통계에 따르면 서울의 7월 아파트 매매 건수는 3804건입니다. 전월 4136건 대비 8% 줄었습니다. 서울 아파트 월간 거래량이 줄어든 것은 지난 4월 이후 3개월 만입니다.
반면 매물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앱인 아실에 따르면 7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 매물은 7만3117건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달 1일 6만7490건 대비 8.7%(5627건) 늘었습니다. 서울 아파트 매물이 7만건을 넘어선 것은 아실이 집계를 시작한 2020년 9월 이후 이번이 처음입니다.
매물 증가는 호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분위기입니다. 서울 마포구의 한 공인중개사는 "그동안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지금이 집을 팔 타이밍'이라고 판단한 집주인들의 문의가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은 "선호 단지 위주로 간헐적인 상승 거래가 이어진 뒤 매물 가격 상향 조정이 이어지면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직방 관계자는 "올해 2분기부터 나타난 강한 가격 반등에 대한 피로감, 단기적 급등으로 인한 상승 동력 감소, 그리고 지난 6월부터 소폭이나마 줄어들고 있는 아파트 매매거래량 등 거래시장이 다소 주춤한 모습"이라며 "50년 만기 대출 상품에 대한 수요자들의 인기 등 시장으로의 자금유입이 지속되고 있어 하락세로의 전환을 논하기엔 아직 섣부르다"고 분석했습니다.
서울 외 시도별 아파트값 상승률은 경기는 0.726%, 인천 0.713%, 대전 0.614%, 전남 0.594%, 전북 0.533%, 울산 0.52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방에 비해 수도권 지역에서 상승 추세가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나는 양상입니다.
도시철도 노선별 역세권 아파트값 변동률을 살펴보면 수도권 2호선이 1.290% 올라 가장 상승률이 높았고, 수도권 8호선 1.263%, 수도권 공항철도 1.241%, 수도권 9호선 1.120%, 수도권 경의중앙선 1.107% 등으로 집계됐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누가 소액주주와의 연대와 경제정의 실현, 주주보호를 참칭하며 주주들 뒷통수를 친 건지 , 코아스는 대답해야 한다. 누가봐도 말도 안되는 궤변을 늘어놓으며 결국 회사 인수에도 실패, 그러고도 무슨 낯짝으로 이화피해주주보호와 연대를 외치는 건지, 정리매매 때 싼값에 주식사서 한탕해먹으려던 뻔한 수작, 뻔한 민낯 ..
2코아스같은 기업이 한국땅에 존재하는 한 이화연대 주주같은 피해자는 계속 양산될것이다. 만약 이재명정부의 고위직에 계신분이 이화주주연대의 이 피끓는 절규들을 읽으신다면 특별법에의거해서 철저한 조사와 시장교란행위에대해 엄벌을 내려주시길 바랍니다.
3이화그룹주식으로 가슴에 피멍이든 우리주주연대를 우습게 보지 말아라 2년6개월동안 수많은 날들을 이주식 살리고자 밤잠을 설쳐가며 고민했고 실날같은 거래재개를 위해 한국거래소 국회 여의도에서 목이터져라 외쳐댔던 우리의 지난날들을 기억이나 하는가 ᆢ진정 우리들의 눈물의밥을 짐작이나 하겠느냐 같이 주주운동을하다 암으로 죽어가며 언니 거래재개 못보고 갈것같애 하던 동생이 생각난다 많은 주주연대 사람들의 고통과 땀과 인내로 견뎌온 주주연대를 최대치로 대우하고 인정하고 보상해줄 각오하고 코아스는 연대와 협상에 임하라
428만 주주의 피해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정리매매 속 지분 매입은 주주 보호가 아닌 사익 추구일 뿐입니다. 진정한 책임은 회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야 합니다. 주주를 위한 투명한 협의와 사과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5것도 좋은 잉시지라고 봅니다 코아스는 진정한 기업이라면 이제라도 주주연대와 협협의에 나서야 합니다 그래야 기업도 살고 주주들은 좋고요
6코아스 당신들이 만들어 놓은 결과물들 너의가 고스란이 거두어갈것이다 이화그룹3사는 이 본질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화주주연대와의 진정어린 사과와 협의를 최션을 다하여 임해주길 바란다
7코아스는 이화그룹 싸게 먹을려다 오히려 당하게 생겼으니 소액주주와 소통을 한다.처음부터 소통을 하지 죽게 생겼으니 이제와 무슨말을 합니까. 계획도 없으면서 그냥 싼게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