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간다

▷ 28일부터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이용 가능
▷ 운전 면허증도 발급…경찰서·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

입력 : 2022.07.28 14:00 수정 : 2022.09.02 11:01
 

 

신분증을 분실하거나 집에 두고 와서 당황했던 기억들 있으실 겁니다.

 

이제는 이런 걱정 안 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플라스틱 신분증 대신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기 때문인데요.

 

#내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이용 가능

 

 

(출처=행정안전부)

 28일 행전안정부가 내일부터정부24’ 아이폰용 앱을 통한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이용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는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사항(성명, 사진, 주민등록번호, 주소, 발행일, 주민등록기관)을 정보무늬(QR)와 함께 스마트폰 화면에 표출해주고, 이의 진위를 확인하여 신분확인도 할 수 있는데요.

 

이제부터 주점에 술을 머시러 갈 때나 편의점에 담배를 사러 갈때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신분 확인이 가능해진 셈입니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6일까지 약 한 달간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82205명이 서비스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이용 실적은 591814건에 달합니다.

 

이제 아이폰까지 이용 가능해지면서 서비스 등록이나 이용 건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사용 가능해...발급방법은?

 

 

(출처=행정안전부)

 

행전안전부는 이날 모바일 운전 면허증도 발급한다고 밝혔는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령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운전면허증을 말합니다.

 

이전에도 각 통신사별로 제공하는 PASS 앱을 통해 운전면허증을 등록하거나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PASS 앱은 통신사 3(SKT, KT, LG U+)가 제공하는 간편 본인인증 서비스를 말합니다.

 

문제는 일부기관에서만 허용되고 편의점, 기업, 일반 매장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는 건데요.

 

실제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인근 술집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제시하자 실물을 요구해 집을 다시 가야했다는 불만 섞인 글들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현행 플라스틱 운전명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는데요.

 

뿐만 아니라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현장에서는 물론, 비대면 계좌개설, 온라인 민원신청 등 온라인비대면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 대면 신원확인을 거친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모바일 신분증 앱을 내려 받아 집적회로(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정보무늬(QR)로 발급받는 방법 중 하나를 택하면 됩니다.

 

집적회로(IC) 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받급받기 위해서는 현행 운전면허증을 집접회로(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집접회로(IC)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공단의안전운전통합민원누리집(www.safedriving.or.kr)에서 신청해 지정한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서 수령하거나,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집적회로(IC) 운전면허증 발급비용은 1 3천 원입니다.

 

두번째는 운전면허시험장 창구에 설치된 정보무늬(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촬영하여 발급받는 방식이며 비용은 1천 원입니다.

 

스마트폰 교체나 분실 시에는 기관 재방문 없이 IC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으면 됩니다. 또 분실신고를 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잠김 처리돼 화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관련 기사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4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5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