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율 100%, '소나무재선충병'이란
▷ 우리나라 대표 나무, 소나무
▷ 감염률 높고 치사율 100%인 소나무재선충병 재유행 조짐
# 우리나라 나무 10그루 중 3그루는
소나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나무는 소나무입니다.
전국토의 62.6%를 차지하고 있는 산림 중에서 소나무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전국 13,624개의 숲 중에서 소나무 숲만 약 3,827개입니다.
비율로 따지자면 28.3%, 우리나라에 있는 나무 10그루 중에선 3그루가 소나무인 셈이죠.
소나무는 척박한 땅에서도 비교적 잘 자랍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 자연환경에 적합하고 용도도 많아 예로부터 허가 없이 소나무를 벌목하는 게 금지되어 왔습니다.
소나무는 건축재와 가구재, 펄프재 등으로 쓸 수 있으며, 나무 모양이 아름답다고 여긴 조상들은 이를 정원용 관상수로 심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소나무에 치명적인 질병이 다시금 찾아왔습니다. 일명 소나무재선충병으로, 지난 7년간
점차 감소하다가 올해 다시 증가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소나무재선충병, 치사율 100%
소나무의 자생력은 뛰어난 편입니다만, 소나무들에게 있어선 죽음과도
같은 전염병이 있습니다. 거의 매년 발생하는 ‘소나무재선충병’입니다.
소나무재선충병이란, ‘소나무재선충’이라는
벌레가 소나무에 기생하는 병을 뜻합니다.
소나무재선충은 1mm 크기의 작은 벌레로, 성장기를 땅이나 물에서 보낸 뒤 동물이나 식물에 기생하며 삶을 보냅니다. 솔수염 하늘소도 소나무재선충의 일종이죠.

따라서 소나무재선충은 소나무가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대부분 흡수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나무의 잎이 급속하게 노랗게 변하며, 끝에 이르러서는 붉은색으로 변합니다.
문제는 이 소나무재선충의 감염률과 치명율입니다.
1쌍의 소나무재선충은 20여일
만에 20만 마리로 증식할 수 있을 정도로 번식능력이 뛰어납니다.
게다가, 일단 소나무재선충에 감염되면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소나무재선충병이 확인된 소나무는 즉각 벌목해 다른 소나무와 격리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벌목한 소나무재선충병 감염 소나무는 모두 소각해야 하죠.
우리나라는 이 소나무재선충병에 잘 대처한 편입니다. 지난 2014년 당시 소나무재선충병에 감염된 나무는 218만그루였으나, 산림청의 7년간 끊임없는 노력으로
31만 그루까지 줄였습니다.
남성현 산림청장 曰 “올해는 지난해보다 재선충병 피해목이 증가하고 신규 피해지역도 증가했다”
하지만, 2022년 소나무재선충병은 다시 확산세에 접어들었습니다.
2022년 확인된 소나무재선충병 감염 소나무만 38만 그루로, 전년도보다 무려
22.6%나 증가했습니다.
특히, 소나무가 울창한 지역인 울산/경북/경남 지역이 심각합니다.
소나무재선충에 감염된 전국 38만 그루 중 63%가 울산/경북/경남
지역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산림청은 관계자들을 불러 모아 ‘2022년 전국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관계관 영상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관계자들은 드론 Ai, QR 시스템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나무재선충병에 대처하고, 향후
대처 방향을 논의하겠다는 등의 방침을 밝혔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중증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장애인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런 판단도 하지못하는 중등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파괴하고 이권을 챙기려는 전장연의 실체를 알아야합니다 무조건적인 탈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타살입니다
2대안 없는 시설 폐쇄가 아니라 선택 균형과 안전 전환이 우선이라는 현장의 목소리에 깊이 공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의 삶의 지속성, 가족의 선택권, 지역사회 수용 기반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그 출발점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외침은 반대가 아닌, 존엄한 삶을 위한 대안의 요구입니다. 함께 지지합니다.
3중증발달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표현도 안 되고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발달 장애인을 시설을 폐쇄하고 밖으로 내몰겠다는 법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 중증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강제로 빼앗아서는 안됩니다.
4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버팀목이 되어주는 곳이며 삶을 지탱해 주는 곳이다. 인권이란 미명하여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악의 무리는 반드시 처단해야한다.
5편기
6폐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게 진짜 제주도를 살리는 길!!!
7탈동성애자들이 말합니다 동성애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된다고요.왜냐하면 에이즈 뿐만 아니라 병명도 알수없는 많은 성병으로 고통당하고 그로인해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자살도 생각한다고요 제주평화인권헌장안은 절대적으로 폐기되어야 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