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원료 없어 변비약, 멀미약 생산 차질..."해외 의존도 줄어야"

▷변비약, 멀미약 등 의약품 공급 문제 발생
▷약사회, “미국 FDA처럼 전체의약품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 국내에 도입 해야”

입력 : 2023.01.30 13:23 수정 : 2023.01.30 15:05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 최근 변비약, 멀미약 등이 원료 수급 문제로 생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약국과 환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의약품 수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대한약사회에 따르면 현재 70여개 의약품이 부족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의약품 공급 문제는 중국 등 해외에 약의 원료를 과도하게 의존한 데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외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원료 수급 현황

국내 의약품 시장은 해외에서 수입되는 원료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변비약멀미약 등 의약품 전반에 걸쳐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대표적인 의약품 중 하나인 삼남제약의 변비약 ‘마그빌’은 작년 8~9월 원료를 납품해주던 해외 업체가 자국내 수요를 우선 충족해야 한다는 이유로 물량 공급을 차단했습니다제약사는 급히 새로운 원료사를 물색생산을 이어가고 있지만 수요를 충족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정부도 코로나 유행으로 감기약 부족 사태가 벌어지면서 감기약 10개에 대해서만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따라서 감기약뿐만 아니라 원료 수급이 불안정한 약품들에 대해서도 관리가 시급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의약품 공급 부족에 대한 대책

우선 전문가들은 약품의 원료 수급 불안정에서 벗어나려면 원료의약품 수입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지금처럼 수익성 차원에서 중국 등 해외에 원료 공급을 의존하다간 언제든 같은 상황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료 공급을 중국 등 일부 국가에 의존하는 비중을 줄이거나,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약사회는 전체 의약품에 대한 부족 보고를 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생산이 부족하거나 부족함이 해결된 약생산 중단된 약까지 단계별로 나눠 수급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하자는 것입니다.

 

지난 11 ‘약의날’ 기념 감기약 수급대응을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에서 대한약사회 민필기 이사는 의약품 수급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민 이사는 “미국 식품의약국인 FDA는 전체의약품을 대상으로 모니터링한다또 의약품 부족 보고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만들어서 제약사들이 실시간 보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면서 “생산이 부족하거나 부족함이 해결된 약생산 중단된 약까지 단계별로 나눠 수급 보고가 이뤄지고 있지만 국내에선 품절 보고가 제한적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코아스나 이화그룹 3사나 주주들 가지고 노는건 도낀개낀이네 피해주주 구제할 생각이였다면 상장폐지 되기전에 했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정리매매 기간에 헐값에 주식사들여 경영권 장악 하려다 차질 생기니 이제와서 피해주주들을 생각하는척 하네 지금이라도 정의 실현 할라치면 이화주주연대에 진심어린 협조를 구해 보는건 어떨지? 세상만사 너무 쉽게 보는 코아스네

2

코아스 어떻게 이화그룹주식을 매집했을까 자기회사도 자본잠식 상태로 빠제허우적되는데 자기이익을 위해 했는데 그게. 잘되지 읺으니깐 이화 그룹주주 연대 들먹이면서. 우리를 보호한다고. 말도 안도는 소리를. 하면서 상장폐지 되기전에 고민하고 주주연대와 이야기하고 해법을 찿아야지 자기들이. 불리하니깐 이제와서 먼소리 하는건지 어처구니 없네 돈에 미쳐가는 사람들은 모든게 돈으로 만보이는법이다 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는. 이치를 아직도 모르고있구나 진정으로 자기성찰을 해보시요

3

코아스의 진정성 이슨 사과와 피해복구를 원합니다

4

코아스의 정의는 이화그룹사태로 벼랑에 내몰린 주주들의 피눈물을 밟고서 부르짖는 헛소리에 있고 이화그룹의 정의는 피해주주들을 외면하는곳에 있는가?

5

코아스도 이그룹과 동일부류 및 한술 더 떠서 얄팍한 잔머리를 굴려 결국 우리 개미주주들에게 비수를 꽂은 최악의 인간말종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확주주연대에 정식으로 사과하고 이제서라도 인간의 모습을 보이길 바란다

6

주주들의 피눈물로 이득을 취하려는 코아스는 반성해야합니다~~~

7

코아스는 언젠가 그대로 돌려받을 것이다. 힘없는 주주들 그것도 정리매매때 인수해놓고 지분모자라니 소액주주연대타령을 해대는구나. 꺼져라.. 이화그룹3사는 마지막 기회다. 진정성 있는 사과와 아직까지 남아있는 이화그룹주주연대 2년 5개월을 버텨온 진성주주들과 협의하고 실질적인 보상안을 마련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