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먹는 밀 대부분이 수입산이라고?
▷ 우리가 먹는 밀, 거의 대부분 수입산
▷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밀 가격이 폭등
▷ 국내 밀 산업 육성 中, 재배 면적 2000ha Up!
#밀 없인 못살아
★밀: 전 세계에서 옥수수 다음으로 생산량이 많은 곡물
밀의 활용성은 무궁무진합니다.
각종 빵, 국수, 과자
심지어 맥주와 간장까지.
밀은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식품이죠.
쌀을 주식으로 삼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밀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곡물 소비량을 인기 순위의 척도로 삼는다면 쌀이 1위, 밀이 2위죠.
우리나라 사람들의 가공밀가루 소비량은 2000년 당시 약 180만 톤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수입산 밀가루가 본격적으로 국내에
유입되기 시작했죠.
20년 뒤인 2020년, 국내 가공밀가루 소비량은 약 200만 톤을 뛰어넘었습니다. 국민 한 명당 밀을 1년에
34.3kg 정도 섭취하는 셈입니다.
이처럼, 밀은 국내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밀의 대부분 수입산이라는 점이죠.
2021~2022년, 우리나라
밀 수입량은 무려 470만 톤입니다.
그에 비해 밀 생산량은 3만 톤에 불과합니다.
사실상 시중에서 먹는 밀의 과반수 이상은 외국에서 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밀도
마찬가지
밀 수입 의존도가 높다는 건 그만큼 우리나라가 밀의 가격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걸 뜻합니다.
밀 수입량이 470만 톤이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만 올라도 우리나라가 받는 경제적 부담은 배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에너지 수급난 등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현상은 밀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국산 밀의 종류 중 하나인 ‘HRW’(Hard Red Winter
Wheat)의 6월 28일 가격은 1톤에 361.46달러입니다.
전년동월대비 무려 133.43% 증가한 금액이죠. ‘SRW’의 가격도 1톤에
338.5달러,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93.38%나
비싸졌습니다.
#우리가 만들어서 먹자, 우리
밀
밀 수입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파악하고 있는 정부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밀의 수입 의존도를 줄이고, 국산 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1년부터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
밀 전문 생산단지 조성
수확기 건조/저장 시설 지원
정부보급종 종자 50% 할인 공급 등
아울러, 농립축산식품부는 국산 밀 가격을 안정화시키고 수요를 늘리기
위해 정부의 밀 구입량을 지난해 8천 톤에서 올해 1만 7천 톤까지 늘립니다.
밀을 제분하고 가공하는 데에도 16억 원을 지원하는 등의 방침도 추진하고
있죠.
정부의 노력에 힘입어 국산 밀 재배면적도 전년 대비 32.7% 증가했습니다.
국산 밀 재배면적이 지난해 6,224ha에서 올해 8,259ha로 늘어난 셈이죠.
시도 별로는 전남(3,277ha), 전북(2,852ha), 광주(892ha), 경남(805ha) 순입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중증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장애인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런 판단도 하지못하는 중등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파괴하고 이권을 챙기려는 전장연의 실체를 알아야합니다 무조건적인 탈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타살입니다
2대안 없는 시설 폐쇄가 아니라 선택 균형과 안전 전환이 우선이라는 현장의 목소리에 깊이 공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의 삶의 지속성, 가족의 선택권, 지역사회 수용 기반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그 출발점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외침은 반대가 아닌, 존엄한 삶을 위한 대안의 요구입니다. 함께 지지합니다.
3중증발달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표현도 안 되고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발달 장애인을 시설을 폐쇄하고 밖으로 내몰겠다는 법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 중증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강제로 빼앗아서는 안됩니다.
4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버팀목이 되어주는 곳이며 삶을 지탱해 주는 곳이다. 인권이란 미명하여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악의 무리는 반드시 처단해야한다.
5편기
6폐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게 진짜 제주도를 살리는 길!!!
7탈동성애자들이 말합니다 동성애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된다고요.왜냐하면 에이즈 뿐만 아니라 병명도 알수없는 많은 성병으로 고통당하고 그로인해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자살도 생각한다고요 제주평화인권헌장안은 절대적으로 폐기되어야 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