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내란 국조 특위, 내란 혐의 첫 기관보고 실시…野, ”이것이 무슨 기관 보고냐”

▶14일 국회 본관에서 ‘내란 국조 특위’ 첫 기관보고 실시
▶野, 기관 보고에 대해 “앙꼬 빠진 찐방과 같다” 일제히 질타

입력 : 2025.01.14 15:30
내란 국조 특위, 내란 혐의 첫 기관보고 실시…野, ”이것이 무슨 기관 보고냐” (사진=14일 국회 본관에서 실시된 ‘내란 국조 특위’ 첫 기관보고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14일 국회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군과 국방부 등을 대상으로 한 비상계엄 사태에 관련한 첫 기관 보고를 받았다.

 

앞서 특위는 김선호 국방부 장관 직무대리(차관)를 비롯한 곽종근 특전사령관, 문상호 정보사령관, 여인형 방첩사령관 등 총 81명을 증인으로 출석을 요구한 바 있다.  

 

다만, 이날 기관 보고에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 등은 불참했다.

 

기관 보고에서 야당 의원들은 국조특위에 참석한 군과 국방부를 향해 제대로 된 기관 보고를 하고 있지 않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박선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매우 참담한 심정이다. 대한민국의 영토를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될 우리 군이 내란의 도구로 때로는 주체로 앞장서고 이용되고, 그래서 명예로운 군복을 입으신 분들이 이 자리에 있다는 현 상황 자체가 매우 비통스럽고 한스럽다라며 그러나 다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헌정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서 국정 조사가 진행되는 것이다라고 국정 조사 개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박 의원은 그런데 12 3, 4일 위주로 보고하면서 제대로 된 기관보고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며 국방조사본부의 경우, 12 29일 임무 종료라고 하는데 뭐 때문에, 왜 종료됐는지도 분명하지 않으며, 합참에서 적 동태 이상무’, ‘전방태세 특이동향 없음이라고 했음에도, 특전사·방첩사·수방사 모두 북한의 긴급도발 내지는 북한도발 가능성이 매우 크다라고 하는 것이 12 19일부터 이미 내려왔고, 특전사는 12 1일부터 북한 이상 사태 대비 또는 서울 북한 테러군 진입 등으로 인해 출동준비해야 한다라고 하는 부분이 이미 예하에 내려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부분에 대해 전혀 기관보고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고 했다.

 

같은 당 민병주 의원은 지금 기관 보고를 받았는데, 이것은 진짜 핵심이 빠진 기관 보고로 앙꼬 없는 찐방과 같다라며 질타를 이어갔다.

 

민 의원은 여기서 핵심은 계엄사령부가 뭘 했는지 계엄사령부 예하에 있는 3개 지구 계엄사령부가 뭘 했는지, 그 다음에 20개 이상의 지역 계엄사령부가 뭘 했는지가 가장 핵심이고 그걸 이야기해야 하다라면서 지금 계엄사령부에 관계된 것이 전혀 없는데, 어떻게 내란 특검 조사의 보고서라고 할 수 있겠냐라고 질타했다.

 

민 의원은 이어 국방부는 지금도 이 중차대한 일에서 축소 은폐하고 있다. 국방부가 제출한 자료는 6줄에 불과하고 왜 계엄사령부와 지구계엄사령부, 지역계엄사령부가 뭘 했는지 (보고서에) 없는거냐라며 이것이 무슨 기관 보고라고 할 수 있겠냐라고 덧붙였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이번에 상폐냐, 회생이냐의 기로에 서 있는 이화그룹내 이 아이디 주주입니다. 김영준 회장의 횡령 배임으로 인해 불거진 장중 재개후 재정지 사태로 개인의 생명줄 같던 자금이 동결돼 버리고 하루 하루 칼날위에 서서 칼춤 추듯 힘겨운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제발, 상법개정으로 혹시 하나 회사가 상폐되더라도 소액주주도 상폐원인을 알수 있게 공개해줘서 이유라도 알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사회의 이슈중에 민주주의란 말이 많이 나오죠? 민주주의를 외치는 나라에서 국민의 생명줄 같은 돈을 강도질 당하는데 이유도 모른채 강탈 당한다면, 국민의 대표로 의정활동을 하시고 있는 여러 의원님들은 과연 민주주의를 성실히 실천하고 있다고 할수 있을까요? 의원님께서 제발 힘써 주셔서 제가 죽을때 억울함은 없도록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개인주주의 자산 피해를 더이상 외면하지 말아주세요 배임 횡령으로 역울한 자산 피해를 막아주세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간절히 지지합니다

3

상법개정시 너무나 많은 긍정효과들이 있는 만큼 신속히 개정돼야 합니다. 반대하는자들이야알로 기득권을 내놓지 않으려는자, 부정.부도덕한 자들이 아니고서야.. 이화그룹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이되는그날까지 가열차게 나아갈 것입니다

4

이화그룹주주연대에서 이정원기자님 응원합니다 상법개정은 꼭 이루어져야 하고 특히 상폐제도는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배임횡령액분리나 상폐사유공개의무화등입니다

5

이정원기자님 감사합니다. 이화그룹주주들의 소망하는 상법개정 꼭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6

상법개정의 찬성합니다.

7

이화그룹주주연대 소액주주들을 위한 상법개정이 시급합니다 소액주주들은 다죽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