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중기부-소진공, 데이터기반 경영 지원 플랫폼 ‘소상공인 365’ 운영 본격화

▶중기부-소진공, 소상공인 위한 데이터 기반 경영 지원 플랫폼 ‘소상공인 365’ 본격 개시
▶중기부, “소상공인 365는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이 필요한 정보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도울 것”

입력 : 2025.01.03 12:30
중기부-소진공, 데이터기반 경영 지원 플랫폼 ‘소상공인 365’ 운영 본격화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은 예비창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한 데이터 기반 경영 지원 플랫폼인 소상공인 365’의 시범운영을 마치고, 전날인 2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365 2006년부터 운영해온 상권정보시스템을 한층 더 고도화한 플랫폼으로 64개의 공공 및 민간 데이터를 수집, 22종으로 융합해 데이터의 품질과 범위를 개선했으며, 빅데이터 상권분석 내 가게 경영진단 상권·시장 핫트렌드 정책 정보 올가이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의 데이터 기반 창업·경영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빅데이터 상권분석은 과밀창업을 방지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기존 상권정보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던 상권분석 서비스를 더욱 강화했다.

 

아울러 입지평가와 배달정보 분석 리포트를 추가해 사업장 입지 및 업종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따라하기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디지털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내 가게 경영진단은 매출액, 고객 관심도 등을 바탕으로 개별 사업자의 경쟁력, 성정전망, 생존가능성 등을 분석하고, 시간대별 인기 메뉴, 유동인구 등 소상공인의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상권·시장 핫트렌드는 직장인구가 많은 회식상권, 배달 매출이 높은 배달 상권 등 특정 고객층 및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핫플레이스 상권정보를 제공해 창업 아이템과 연계한 입지 선택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정책정보 올가이드는 소상공인 정책정보 안내 플랫폼인 소상공인 24’와 연계해 정부 지원사업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소상공인 365는 시범운영기간 동안 오류잡기 이벤트를 통해 개선의견을 수렴하고 접수된 개선사항을 적극 반영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 365는 사용자가 일상어로 질문하면 해당 조건에 부합하는 지원사업을 안내하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신규 도입하고, 등록된 사업장 정보와 행동 데이터(로그) 분석을 통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지원사업을 안내하는 맞춤형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원영준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소상공인 365는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이 데이터에 기반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특히 365라는 숫자가 의미하는 것처럼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든지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