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국제원자력기구 제68차 총회에서 의장 수임
▷ 1957년 가입 이후 두 번째
▷ 함광욱 대사, "큰 영광이며, IAEA 기여 위해 역할 다하겠다"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16일, 우리나라가 제68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 개최식에서 의장을 맡았다. 이에 따라 함상욱 주오스트리아대사관겸 주빈국제기구대표부 대사는 현지시각으로부터 16일부터 20일간 개최되는 이번 총회에서 의장으로서 회의를 주재한다. 우리나라가 IEAEA 총회 의장직을 맡은 건 1957년 창설국으로 가입한 이래 두 번째다.
IAEA는 국제 원자력을 평화적으로 관리하고, 핵이 확산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유엔 전문기구다. 특히, △북한 핵문제 등 국가 안보(national security), △원자력 발전 5대 강국으로서 에너지 안보(energy security), △이란 핵문제와 같은 국제 안보(international security),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등 인간 안보(human security) 등 우리나라의 핵심 안보 이익과 직결된 국제기구이다. 우리나라는 IAEA의 회원국이자 9대 재정공여국으로서, 원자력 과학기술 응용 및 안전조치 이행·검증 등 다양한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정부는 우리나라가 IAEA의 총회 의장직을 수임하게 된 것을 높게 평가했다.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이사회 의장을 수임한 데 이어, 이번 총회 의장을 수임함으로써 2년만에 IAEA 양대 정책결정기구 의장을 모두 수임하는 성과를 거양했다”며, “전 세계 원자력 발전용량 5위 국가, 원전수출 역량 보유 6대국으로서 IAEA에서의 우리의 리더십과 지위가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의장을 맡은 함광욱 대사는 연설을 통해 “IAEA 총회 의장직을 수임하게 되어 큰 영광이며, 막대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평화, 발전, 번영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IAEA의 특별한 기여를 증진하는 데 총회 의장으로서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장애인도 비장애인도 인간의 존엄성에 기반한 자립은 당연한 것이기에 어떤 거주 시설에 있던 자립지원은 필수적이다. 시설안에서도 시설밖에서도 자립지원은 필수적인 것이므로 장애인거주시설에 충분한 인력지원을 해주고 시설환경도 개선하여 선진화 시켜야 합니다.
2실익이라는 맹점에 가려져 위, 날조 및 사기, 선동이라는 범죄가 숨겨저서는 안되며, 이를 눈감아 주는 판관의 사심은 그들이 지켜야 하는 사회 정의를 무너뜨릴 뿐임을 알아야 한다.
3인권침해가 일어나길 감시하며 걸리면 바로 아웃 시켜버리리라~ 작정한 것 아닌가 합니다.그냥 탈시설에만 꽂혀있는겁니다.무슨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하면 모두에게 형평성 있는 법을 펼칠지... 진정으로 고민해주길 바랍니다. 거주시설을 없애려고만 하지말고 거주시설에 인력 지원도 더 해주고 재가 장애인이나 자립주거에만 편중된 지원을 하지말고 공평하게지원해 주시면서 좀 관심을 가져주셔야합니다.
4정말 너무 안타깝습니다. 중증장애인의 생활을 알면 전장연이 이렇게 무조건적이고 강압적인 탈시설을 주 장할수없는데 같은 장애인인데 본인들의 이권을 위해 중증장애인들을 사지로 내몰면서 자유를 주장한다는 게 화가 납니다. 중증장애인에게 자유는 날개 다친 새 를 낭떠러지로 밀어버리는것과 다름없습니다. 시설에 도움받아야하는 중증장애인은 시설에서 생활하고 도 움받고 자립하고싶은 경증장애인은 자립하면 되는문 제인데 무조건 모아님도를 주장하니 중증장애인 부모 님들이 어버이날에 이렇게 나선거 아니겠습니까
5장애인 당사자와 보호자의 다양한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회의 주장은 거주시설 이용 장애인의 권리와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한 진정성 있는 외침입니다. 지역사회 자립 지원과 더불어 거주시설의 선진화와 인권 보호도 함께 균형 있게 추진해서 모두가 존중받는 복지정책을 만들어주십시오.
6장애인자립법안은 자립을 돕는 법안이라 하지만 탈시설이 목적입니다. 자립하고자 하는 장애인 반대 하지 않습니다 시설 또한 중증장애인들에겐 꼭 필요한 곳이기에 생활환경개선과 인력지원 통해 시설의 선진화을 만들어야 합니다.
7장애인거주시설은 부모가 사후에 홀로 남겨질 아이가 걱정이 되어 선택을 하는 곳입니다.시설이 감옥이라면 그 어느부모가 시설에 입소를 시키겠습까..전장연은 당사자가 아니며 장애인을 대표하는 단체도 아닙니다.당사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시고 한쪽으로 기우는 정책 보다는 균형있는 정책으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