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주요국 관세 인상 움직임... "공급망 불안정성 심화"

▷ 주요국 對중국 관세 인상... 중국도 맞대응
▷ 국제금융센터, "관세 인상은 글로벌 교역 위축요인으로 작용"

입력 : 2024.09.15 15:48
주요국 관세 인상 움직임... "공급망 불안정성 심화"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국제금융센터가 최근 주요국의 관세 인상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며, 글로벌 교역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했다. 보호무역 및 중국에 대한 견제가 심화되면서 미국을 비롯한 각국이 對중국 수입관세율을 올리고 있고, 이에 중국이 맞대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 5월 14일, 유럽연합은 6월 12일, 캐나다는 8월 26일에 중국의 전기차(EV)에 부과되는 관세를 상향 조정했다. 이에 반발한 중국 역시 광물 자원을 통제하기 시작하는 등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무역장벽을 높이는 이번 조치는 G3 국가들의 무역 비중 등을 감안할 때 글로벌 교역의 주요 변수로 부각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주요국이 관세를 올리면서, 우회수출을 포함한 무역 배재치 가속화(Tariff-Driven Reallocation)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글로벌 교역이 약화될 소지가 다분하다. 국제금융센터는 “미국과 EU의 관세 조치는 주요국간 교역을 제3국으로 이전시키는 무역 재배치를 촉진시키면서 글로벌 교역 흐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며, “관세 인상은 가계 구매력을 약화시키고 무역정책 불확실성을 증가시켜 소비, 투자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글로벌 교역 위축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승리할 경우 주요국 간 무역 갈등은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는 중국을 상대로 60%의 고율관세를 부과하고, 10%의 보편적 기본관세를 적용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미국의 실효관세율이 약 2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다른 국가들의 보복조치를 비롯한 무역정책 불확실성 심화 등으로 교역 하방위험이 확대된다는 우려다.

 

국제금융센터 曰 “중동사태와 러-우 전쟁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복원력이 크게 약회한 상황에서 G3 간의 관세 인상은 공급망의 불안정성을 더욱 심화시킬 소지가 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전장연 은 사라져야 합니다 장애인 중 에서도 불쌍한 중증발달장애인 의 보금자리를 공격하여 배 를 불리려하는 일에 혈안 이 되었습니다. 같은 시대에 대한민국 사람으로 산다는게 창피하고 괴롭습다. 당신들은 그곳에서 정의(?)롭게 사시기바랍니다. 제발 귀국 하지 마세요!!!

2

서울시가 자립정책 이념에 따라 2021년 폐쇄된 김포시 거주시설 ‘향000’에서 자립한 중증장애인 55명을 추적 조사했는데, 6명이 퇴소 후 3년 안에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자립한 장애인 10.9%가 사망에 이른 통계였다고 하면서, 4명은 다른 시설에 입소했고, 7명은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38명은 서울시 지원 주택에서 ‘자립’하고 있는데 이 중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은 9명뿐이었다고. 다른 9명은 고갯짓이나 ‘네’ ‘아니오’ 정도의 말만 가능했고, 20명은 의사소통이 아예 불가능한 분들이었다. 장애인 자립은 죽음이다.

3

un 은 장애인들의 자립은 지제장애인, 정신장애인으로 제한한다고 했다. 전장연은 지체장애인이다. 최보윤, 김예지. 서미화 의원은 장애에는 여러유형이 있고, 자립할 수 잇는 장애인이 있고, 자립할 수 없는 장애인ㅇ이 있다는 것을 먼저 공부하라!!

4

중증발달장애인을 죽음으로 내모는 약덕법을 철회하라

5

증증장애인시설을 존치하고 확대하라 지금도 집에서 고통받고 있는가족들 구하라 차립할대상은 자립하고 증증은 시설에서 사랑받고 케어해주는 일은 당연 하고 복지국가 로 가는길이다 탈시설 철회하라

6

증증발달장애인 시설을 업애려면 전국 병원 용양원 을 업애버려라 자폐 발달 정산지제 증증도 환자도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다 탈시설을외치는 자들은 우리 증증아이들을 죽이러 하는가 시설에서 잘사는것도인권이고 평등 사랑이다 탈시설화 철회 하라 시설 존치 신규 시설 늘여야 한다

7

전장연 을 해체하고 박경석을구속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