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올해 2분기 해외직접투자액 156.6억 달러... 6.1% 감소

▷ 업종 별로는 해외 금융보험업 투자에 많은 비중 둬
▷ 자원 수요 증가로 해외 광업 투자 증가세

입력 : 2024.09.14 11:34
올해 2분기 해외직접투자액 156.6억 달러... 6.1% 감소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올해 2분기(4~6) 사이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액은 156.6억 달러로, 전년 동기(161억 달러) 대비 2.7% 감소했다. 총투자액에서 지분매각, 청산 등 회수금액을 제외한 순투자액은 123.3억 달러로 같은 기간 대비 6.1% 줄어들었다.

 

업종별로 보면, 기존 추세와 마찬가지로 금융보험업에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했다. 금융보험업에 53.3억 달러, 제조업 36.1억 달러, 광업 16억 달러, 정보통신업 13.2억 달러 순이다. 금융보험업과 제조업의 경우 투자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4%, 10.5% 줄어든 반면, 광업과 정보통신업에 대한 투자는 각각 42.9%, 41.9% 늘었다.


지역 별로는 북미에 70억 달러를 투자했는데, 특히 미국에 59.6억 달러의 투자액이 집중되었다. 아시아에 대한 투자액이 33억 달러, 유럽 21억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전년 동기 대비 투자액 규모 자체는 줄어들었다. 다만, 중남미, 대양주, 아프리카, 중동 지역에 대한 우리나라의 투자액은 증가했다.


기획재정부는 “2024 2분기 해외직접투자는 글로벌 경기회복에 대한 불확실성 및 고금리 장기화, 글로벌 분쟁사태 등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더딘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로보틱스와 모빌리티, 이차전지 등 혁신산업 투자로 인해 북미에 투자가 집중되고 있고, 광업은 광범위한 자원 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투자가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고 덧붙였다.


기획재정부 曰 향후 정부는 국제사회의 지정학적, 지경학적 위험요인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로 진출하는 우리 기업이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요 투자 대상국가와 다각도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전장연 은 사라져야 합니다 장애인 중 에서도 불쌍한 중증발달장애인 의 보금자리를 공격하여 배 를 불리려하는 일에 혈안 이 되었습니다. 같은 시대에 대한민국 사람으로 산다는게 창피하고 괴롭습다. 당신들은 그곳에서 정의(?)롭게 사시기바랍니다. 제발 귀국 하지 마세요!!!

2

서울시가 자립정책 이념에 따라 2021년 폐쇄된 김포시 거주시설 ‘향000’에서 자립한 중증장애인 55명을 추적 조사했는데, 6명이 퇴소 후 3년 안에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자립한 장애인 10.9%가 사망에 이른 통계였다고 하면서, 4명은 다른 시설에 입소했고, 7명은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38명은 서울시 지원 주택에서 ‘자립’하고 있는데 이 중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은 9명뿐이었다고. 다른 9명은 고갯짓이나 ‘네’ ‘아니오’ 정도의 말만 가능했고, 20명은 의사소통이 아예 불가능한 분들이었다. 장애인 자립은 죽음이다.

3

un 은 장애인들의 자립은 지제장애인, 정신장애인으로 제한한다고 했다. 전장연은 지체장애인이다. 최보윤, 김예지. 서미화 의원은 장애에는 여러유형이 있고, 자립할 수 잇는 장애인이 있고, 자립할 수 없는 장애인ㅇ이 있다는 것을 먼저 공부하라!!

4

중증발달장애인을 죽음으로 내모는 약덕법을 철회하라

5

증증장애인시설을 존치하고 확대하라 지금도 집에서 고통받고 있는가족들 구하라 차립할대상은 자립하고 증증은 시설에서 사랑받고 케어해주는 일은 당연 하고 복지국가 로 가는길이다 탈시설 철회하라

6

증증발달장애인 시설을 업애려면 전국 병원 용양원 을 업애버려라 자폐 발달 정산지제 증증도 환자도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다 탈시설을외치는 자들은 우리 증증아이들을 죽이러 하는가 시설에서 잘사는것도인권이고 평등 사랑이다 탈시설화 철회 하라 시설 존치 신규 시설 늘여야 한다

7

전장연 을 해체하고 박경석을구속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