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싱크홀 사고 예방 총력...서울시, '지반침하 사전 예방 개선안' 발표

▷연희동 지반침하 사고로 재발 방지 나선 서울시
▷서울시, '지반침하 사전 예방을 위한 개선안' 마련

입력 : 2024.09.04 16:35 수정 : 2024.09.04 16:35
싱크홀 사고 예방 총력...서울시, '지반침하 사전 예방 개선안' 발표 (출처=연합뉴스)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서울시는 지난달 29일 서대문구 연희동 성산로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사고와 관련해 유사 사고의 재발을 막고 기존 점검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지반침하 사전 예방을 위한 개선안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우선 시는 토질 지반 전문가 현장조사와 3차례의 합동점검회의 결과, 도로침하의 원인은 지형적 특성 기상 영향 지하매설물 주변 공사장의 여향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지하에 공동이 발생했고, 결국 도로 하부의 토사가 일시에 유실되어 포장면이 파괴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현재까지 사천 빗물펌프장공사로 인한 직접적인 원인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시는 보다 명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공사 구역 내 진동계와 지하수위계를 설치하고,지반 시추를 통해 추가 조사를 진행할 게획이다.

 

아울러 정부에서도 성산로 지반침하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시는 지하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GPR 탐사 등 지반침하 예방 활동을 지속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지난 8월까지 5,787km를 조사해 559개의 공동을 사전에 발견하고 복구했으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그간 지반침하 건수와 공동발견율이 감소하는 등 일부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사고처럼 지하 시설물의 노후화와 다수의 굴착공사, GPR 탐사 장비의 한계 등 여러 요인으로 갑자기 발생하는 지반침하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면서 비슷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지반침하 사전 예방을 위한 개선안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개선안에는 연희동 사고지역 일대에 대한 지하 매설물에 대한 전수조사, 지반침하의 주요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30년 이상 노후 상하수관 정비, 주기적인 GPR(지표투과레이더) 장비 성능 검증을 통한 탐사 정확성 향상, 사각지대 보완을 위한 연내 지반침하 안전지도 구축 및 향후 지반침하 관측망 도입 검토 등이 포함됐다.

 

유창수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서울시는 기존에 추진해오던 지반침하 예방 대책을 재검토하고 보완하여 마련한 이번 개선안을 빈틈없이 추진해 시민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도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도로 이용 중 발견한 불편 사항이나 이상 징후는 경찰, 120다산콜 등에 적극 신고해주시길 부탁드리며, 시는 신속히 확인하고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누가 소액주주와의 연대와 경제정의 실현, 주주보호를 참칭하며 주주들 뒷통수를 친 건지 , 코아스는 대답해야 한다. 누가봐도 말도 안되는 궤변을 늘어놓으며 결국 회사 인수에도 실패, 그러고도 무슨 낯짝으로 이화피해주주보호와 연대를 외치는 건지, 정리매매 때 싼값에 주식사서 한탕해먹으려던 뻔한 수작, 뻔한 민낯 ..

2

코아스같은 기업이 한국땅에 존재하는 한 이화연대 주주같은 피해자는 계속 양산될것이다. 만약 이재명정부의 고위직에 계신분이 이화주주연대의 이 피끓는 절규들을 읽으신다면 특별법에의거해서 철저한 조사와 시장교란행위에대해 엄벌을 내려주시길 바랍니다.

3

이화그룹주식으로 가슴에 피멍이든 우리주주연대를 우습게 보지 말아라 2년6개월동안 수많은 날들을 이주식 살리고자 밤잠을 설쳐가며 고민했고 실날같은 거래재개를 위해 한국거래소 국회 여의도에서 목이터져라 외쳐댔던 우리의 지난날들을 기억이나 하는가 ᆢ진정 우리들의 눈물의밥을 짐작이나 하겠느냐 같이 주주운동을하다 암으로 죽어가며 언니 거래재개 못보고 갈것같애 하던 동생이 생각난다 많은 주주연대 사람들의 고통과 땀과 인내로 견뎌온 주주연대를 최대치로 대우하고 인정하고 보상해줄 각오하고 코아스는 연대와 협상에 임하라

4

28만 주주의 피해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정리매매 속 지분 매입은 주주 보호가 아닌 사익 추구일 뿐입니다. 진정한 책임은 회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야 합니다. 주주를 위한 투명한 협의와 사과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5

것도 좋은 잉시지라고 봅니다 코아스는 진정한 기업이라면 이제라도 주주연대와 협협의에 나서야 합니다 그래야 기업도 살고 주주들은 좋고요

6

코아스 당신들이 만들어 놓은 결과물들 너의가 고스란이 거두어갈것이다 이화그룹3사는 이 본질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화주주연대와의 진정어린 사과와 협의를 최션을 다하여 임해주길 바란다

7

코아스는 이화그룹 싸게 먹을려다 오히려 당하게 생겼으니 소액주주와 소통을 한다.처음부터 소통을 하지 죽게 생겼으니 이제와 무슨말을 합니까. 계획도 없으면서 그냥 싼게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