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공기업 1위는?...7년 연속 '이곳'

▷인천국제공항공사 7년 연속 대학생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공기업 선정
▷2위 한국전력공사, 3위 한국공항공사

입력 : 2024.08.08 15:47 수정 : 2024.08.08 15:56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공기업 1위는?...7년 연속 '이곳'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7년 연속 대학생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공기업에 선정됐습니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는 구직 중인 전국 대학생 962명을 대상으로 ‘2024 대학생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공기업설문 조사한 결과를 8일 공개했습니다.

 

조사 대상은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 알리오(ALIO)’에 공시된 시장형 ·준시장형 총 32개 기관입니다.

 

이번 조사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4.3%를 기록하며, 2018년 조사 이래 7년 연속으로 부동의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를 선택한 이유로는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 23.2%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이어 관심 업종’ 15.2%, ‘구성원으로서의 자부심’ 14.5%,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 제도’ 12.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한국전력공사(8.7%) 또한 7년 연속 2위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기업을 선택한 이유는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 22.6%, 고용 안전성 22.6%이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한국공항공사와 한국철도공사는 지난해와 순위가 엇갈렸습니다.

 

우선, 한국공항공사(6.8%)는 작년 조사 대비 한 단계 오른 3위를 기록한 반면, 한국철도공사(6.2%)는 지난해보다 한 계단 떨어진 4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조폐공사(5.7%)5위로 작년 순위를 유지했으며, 해당 기업을 뽑은 이유로는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21.8%)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 제도(21.8%)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6위는 한국마사회(5.0%), 7위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4.7%)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마사회는 지난해보다 두 단계 올랐으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또한 작년 대비 세 단계 상승했습니다.

 

올해 10위권에 새로 안착된 공기업으로는 한국가스공사(4.5%), 한국토지주택공사(3.5%), 강원랜드(3.4%)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가스공사는 8위를 기록하면서 3년 만에 10위권에 진입했습니다.

 

해당 기업을 뽑은 이유로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27.9%)’가 가장 많았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작년 10위권에 들지 못했지만, 올해 9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선택한 이유로는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23.5%)’,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 제도(14.7%)’, ‘본인의 성장 및 개발 가능성(14.7%)’ 등을 꼽았습니다.

 

10위를 차지한 강원랜드는 지난해 15위에서 다섯 단계 상승해 3년 만에 10위권 재진입에 성공했습니다.

 

기업 선호 이유로는 관심 업종(24.2%)’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 제도(24.2%)’가 꼽혔습니다.

 

성별별로 일하고 싶은 공기업의 경우, 남성의 11.6%가 한국전력공사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인천국제공항공사(9.4%), 한국철도공사(6.6%), 한국석유공사(5.8%), 한국조폐공사(5.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인천국제공항사(17.4%)가 가장 일하고 싶은 공기업에 꼽혔습니다.

 

이어 한국공항공사(8.0%), 한국전력공사(7.0%), 한국철도공사(6.0%), 한국조폐공사(5.8%)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

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

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

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

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

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

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