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美, 볼티모어 다리 붕괴로 물류 대란 우려에...글로벌 완성차 업체, "영향 없을 것"

▶지난 26일 미국 볼티모어 다리 붕괴 사고로 자동차 공급 차질 우려
▶글로벌 완성차 업체, "일정 수준의 영향 예상되지만, 큰 영향 없을 것"

입력 : 2024.03.28 13:06 수정 : 2024.06.03 16:36
[외신] 美, 볼티모어 다리 붕괴로 물류 대란 우려에...글로벌 완성차 업체, "영향 없을 것"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미국 볼티모어 항구에서 컨테이너선이 출돌해 다리가 붕괴한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자동차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27일(현지시간)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사고 선박을 전세하고 있던 해운그룹 AP-머스크는 "(이번 사고로) 당분간 입항은 불가능하다. 통항이 안전하다고 판단될 때까지 볼티모어 항구 운영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볼티모어 항구는 미국 내에서 자동차 수출입이 많고, 컨테이너선과 석탄을 운반하는 산적선의 기항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국내 해운 대기업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자동차나 석탄, 컨테이너 수송에 영향이 있을지 모른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도요타,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에서는 이번 사고가 자동차 물류에 일정 수준의 영향은 있겠지만, 인근 항구 운용을 통해 피해를 충분히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도요타 북미 지사 관계자는 "일부 자동차 수출에 일정 수준의 영향이 예상된다"면서 "볼티모어는 북미 사업의 주요 거점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도요타 관계자는 "(볼티모어 항구 사고로 인한) 일본 국내에서 수출에 대한 영향은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도 "상황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고, 다른 항구로의 대체안을 검토하기 위해 배송 루트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스바루는 볼티모어 항구로 운송하던 차량을 미국 내 다른 항구로 운송할 계획입니다.

 

이로 인해 기존 볼티모어 항구로 운송되던 많은 화물들이 뉴욕과 필라델피아, 노퍽 등의 항구를 이용해 목적지까지 수송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모든 화물을 인근 항구로 수용하기는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한편 피트 부티지지 미 교통부 장관은 "볼티모어 다리 붕괴 사고의 복구가 쉽지 않다"고 밝혀, 볼티모어항 가동 중단이 장기화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다만, 볼티모어 항구의 물류 차질로 인한 공급망의 혼란 억제에 최선할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난 26일(현지시간) 새벽 미국 볼티모어항에서 컨테이너선이 2.6km 다리와 충돌해 교각이 붕괴됐습니다. 이 사고로 인해 도로 위에서 작업 중인 인부 8명이 추락했으며, 이들 중 2명은 구조됐지만 6명은 실종됐습니다. 

 

미국 경찰당국은 다음날인(27일) 오전 10시경 수중 수색 작중 중 다리에서 추락한 차량에서 실종자 중 2명의 시신을 발견해 수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코아스같은 기업이 한국땅에 존재하는 한 이화연대 주주같은 피해자는 계속 양산될것이다. 만약 이재명정부의 고위직에 계신분이 이화주주연대의 이 피끓는 절규들을 읽으신다면 특별법에의거해서 철저한 조사와 시장교란행위에대해 엄벌을 내려주시길 바랍니다.

2

이화그룹주식으로 가슴에 피멍이든 우리주주연대를 우습게 보지 말아라 2년6개월동안 수많은 날들을 이주식 살리고자 밤잠을 설쳐가며 고민했고 실날같은 거래재개를 위해 한국거래소 국회 여의도에서 목이터져라 외쳐댔던 우리의 지난날들을 기억이나 하는가 ᆢ진정 우리들의 눈물의밥을 짐작이나 하겠느냐 같이 주주운동을하다 암으로 죽어가며 언니 거래재개 못보고 갈것같애 하던 동생이 생각난다 많은 주주연대 사람들의 고통과 땀과 인내로 견뎌온 주주연대를 최대치로 대우하고 인정하고 보상해줄 각오하고 코아스는 연대와 협상에 임하라

3

28만 주주의 피해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정리매매 속 지분 매입은 주주 보호가 아닌 사익 추구일 뿐입니다. 진정한 책임은 회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야 합니다. 주주를 위한 투명한 협의와 사과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4

것도 좋은 잉시지라고 봅니다 코아스는 진정한 기업이라면 이제라도 주주연대와 협협의에 나서야 합니다 그래야 기업도 살고 주주들은 좋고요

5

코아스 당신들이 만들어 놓은 결과물들 너의가 고스란이 거두어갈것이다 이화그룹3사는 이 본질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화주주연대와의 진정어린 사과와 협의를 최션을 다하여 임해주길 바란다

6

코아스는 이화그룹 싸게 먹을려다 오히려 당하게 생겼으니 소액주주와 소통을 한다.처음부터 소통을 하지 죽게 생겼으니 이제와 무슨말을 합니까. 계획도 없으면서 그냥 싼게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

7

코아스는 대한민국 기업이라면 서로서로 유익하고 발전된 모습으로 가는것이 당연지사 맞다고 봅니다 기업인이면 주주들을 생각하고 보호하면서 가는 것이 아름답고 다른 기업에게도 좋은 이미지를 보일수 있는 기회를 잡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