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청년층 인기 휩쓴 자격증은?
▷ 정보처리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제과/제빵기능사 인기 많아
▷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률이 제일 낮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본격적인 취업시즌인 3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취업준비생들의 노력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데요.
취업을 위한 대표적인 스펙 중 하나인 자격증, 이번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청년층의 시험응시 수요가 높은 자격 등급별로 5종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국가기술자격 필기시험
접수인원 2,558,643명 중 청년층(15~34세)이면서 원서접수 당시 취준생, 구직자, 학생 상태인 1,050,616명(41.1%)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인데요.
★ 청년층의 자격시험 준비방법은?
1위 독학: 43.21%
2위 학교수업: 29.58%
3위 학원: 15.39%
# 이제는 IT강국, 정보처리기사
기사 등급 중에서 청년층오부터 가장 인기가 많은 건 정보처리기사입니다.
정보처리기사에
작년 한 해에만 청년층의 4.24%, 44,543명이 몰렸는데요. 그
다음으로는 전기기사, 산업안전기사, 일반기계기사, 건축기사 순이었습니다.
정보처리기사의 경우 필기와 실기를 보는 시험으로, “정보시스템 등의 개발 요구 사항을 이해하여 각 업무에 맞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 구현 및 테스트”를 할 수 있는지 자격 요건을 심사하는데요.
소프트웨어 설계와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물론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등 IT 분야의 지식과 실무에 대해 시험을 봅니다.
특히, 실기 시험의 경우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SQL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을 구축해야 하는 등 난도가 높습니다. 2021년 기준, 정보처리기사의 필기 합격률은 63.6%에 달하나, 실기 합격률은 30.8%에 불과합니다.
대신 정보처리기사 1급에 합격한다면, 공무원/군무원 등 공공기관 취업은 물론 IT 기술을 활용하는 일반 사기업에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합격 기준은 필기가 100점을 만점으로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과목당 40점 이상이며, 실기는 60점 이상입니다.
올해에는 정보처리기사 정기시험이 3회 잡혀 있으며, 2회 필기시험이 오는 5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 중대재해처벌법있어도 여전한 산업재해… 산업안전산업기사 수요 증가
산업기사 등급에서는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이 24,399명(2.32%)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이에
대해 “2022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산업현장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안전관리자 선임이 의무화되면서 응시자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는데요. 산업안전산업기사 다음으로는 전기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등의 순입니다.
산업안전산업기사는 필기와 실기를 보는 시험이며,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이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업안전산업기사로서 취업하게 되면, 각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일하게 되며,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특히 제조업의 경우 이미 올해부터 전년도의 재해율을 상회하고 있어 정부의 적극적인 재해 예방 정책이 예상된다”며 산업안전산업기사에 대한 인력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산업안전산업기사의 경우 2021년 기준 필기 합격률은 48.2%, 실기는 43%입니다. 정보처리기사와 마찬가지로 올해 시험이 3차례 예정되어 있으며, 오는 5월에 2차 정기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시험 과목은 필기의 경우 산업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등이며, 실기는 산업안전실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그 여부를 심사합니다. 합격기준은 필기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며, 실기는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 밥 대신 빵? 제과/제빵기능사 인기
기능사 등급에서는 제과기능사(41,463명, 3.95%)와 제빵기능사(38,876명, 3.70%)가 나란히 1,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지게차운전기능사, 일반 미용사, 한식조리기능사 순이었는데요. 제과와 제빵에 대한 사람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2021년 기준, 제과기능사의 경우 필기 합격률 46.1%, 실기 합격률이 43.9%이며, 제빵기능사는 필기가 47%, 실기가 49.5%입니다. 양 자격증 모두 필기와 실기 100점 만점에 60점을 넘겨야 딸 수 있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류으뜸기자님,우리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기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가정 붕괴,극단적 선택,사회불신 확대로 이어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고, 현행 법체계로는 이 거대한 범죄구조를 제때 막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직사기특별법은 피해자 구조와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한국사기 예방 국민회 웅원 합니다 화이팅
3기자님 직접 발품팔아가며 취재해 써주신 기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조직사기 특별법은 반듯시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빠른시일내에 통과하길 원 합니다
5피해자들은 결코 약해서 속은것이 아닙니다. 거대한 조직의 치밀한 덫 앞에서.국민의 안전망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틈을 통해 쓰러러진겁니다. 조직사기특별법 반드시 하루빨리 제정해야 합니다!!!
6판사님들의 엄중한 선고를 사기꾼들에게 내려주십시요
7사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다단계살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