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 없이' 수사하겠다는 특수본... 용산소방서장까지 피의자로
▷ 특수본, '이태원 참사' 관련 조직/인사 압수수색 中
▷ 지금까지 7명 입건, 용산소방서장 포함돼
▷ 소방계, 여론에서 반발하는 분위기 짙어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경찰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성역 없는’ 수사를 진행하겠다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를 설치했습니다.
참사 현장 바로 옆에 있는 해밀톤 호텔은 물론 용산구와 특수본이 속해 있는 경찰청까지 수사 대상에 넣는 등, 이태원 참사와 관련된 모든 요소를 샅샅이 톺아보겠다는 건데요.
이미 특수본은 지난 9일, 수사관 84명을 투입해 경찰청장실, 용산구청장실 등을 비롯한 4개 기관 총 55개 장소에 대해서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현재로선 윤희근 경찰청장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등 관계 인사들의 핸드폰과, CCTV 영상파일, 핼러윈데이 관련 문서 등 총 1만 3천여 점의 물건을 확보해 수사 중에 있습니다.
경찰청 특수수사본부 曰 “어떤 기관이라도 법령상 책무와 역할이 있었음에도
부실한 조치로 이번 참사의 결과를 초래했다면 수사대상이 될 것”
이 과정에서 특수본은 7명의 피의자를 입건했습니다. 이 목록에는 당시 용산경찰서장과 용산구청장, 해밀톤 호텔 대표이사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역시 피의자로 입건되면서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그는 참사 당일 현장에서 손을 덜덜 떨며 브리핑을 하는 모습이 포착된 바 있습니다.
특별수사본부는 용산소방서장이 참사 발생 이전 경찰의 공동대응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는 점과, 소방 대응 단계 발령이 제때 이루어지지 못한 점 등을 들어 그를 업무상 과실치사상의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의 입건 소식에 여론에선 공분이 일고 있습니다.
서울소방재난본부의 ‘칭찬합시다’ 게시판에는 최성범 용산소방서장과 용산소방관들을 응원하는 글이 다수 올라왔는데요.
이 중 한 네티즌은 “누가 봐도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지 못하고 (참사의 책임 주체를) 덮기 위해 이렇게 꼬리자르기 수사로 무마하려는 이 상황이 너무 화가 난다”며, “이게 얼마나 잘못된 수사인지를 국민들은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소방계에서도 용산소방서장 입건에 반발하는 분위기가 짙습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는 지난 9일 성명을 통해 “용산소방서장은 직접 순찰을 하지 않아도 될 위치에 있었지만, 참사 당일 이태원 안전센터 인근에 예방 순찰을 할 만큼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었다”며, “참사가 발생하자 즉시 현장으로 달려갔고, 참사 현장에서 떨림을 뒤로한 채 현장을 지휘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일선에서 최선을 다한 용산소방서장에게 책임을 묻는 건 경찰의 ‘꼬리자르기’ 수사라는 비판도 덧붙였습니다.
김주형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본부장(지난 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中) 曰 “내가
그 자리에 있어도 그분보다 더 잘했을지 사실 의문이다. (참사당일, 용산소방서장의) 출동은 현장 대원들보다 먼저 뛰어가셨다. 그런데 이걸 입건을 했다. 그러면 도대체 어디까지 해야 되는 게 우리 임무인가”
소방당국에서도 참사 당일,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이 지휘와 관리, 상황 파악에 적극적으로 관여했다며 그를 변호한 가운데 특수본은 증거와 법리에 따라 공정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겠다는 일관적인 입장을 지키고 있습니다.
수본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내부 문건과 보디캠 현장 영상, 소방 문전 녹취록 등 수사 상황을 종합해 입건했다”며, “소방대응 발령과 관련해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특수본의
수사 결과에 따라,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에게 부과되는 책임의 경중(輕重)이 정해질 듯합니다.
한편, 위즈경제 'Poll&Poll'에서는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의 입건 등에 관해 묻는 투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지나가는 부산사람 잡고 물어보면 열이면 열 모두 해수부 이전 찬성할겁니다. 해수부 부산이전 가로막는 국짐당은 반드시 부산시민들의 심판을 받을겁니다.
2AI가 너무 빠르게 발전하네요. 나중에는 정말 구분하기 힘들듯 하네요.
3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4해수부가 부산으로가면 단순 해수부만 부산으로 가는게 아니라 해수부의 산하기관들 전부 부산으로 내려가게되서 다른 지역들 입장에서는 배아픈건데 이걸 못받아먹네.. 더군다나 해수부 부산 내려가면 전세계 탑 10에 드는 해양기업인 HMM이 부산으로 이전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이걸 반대하는 멍청이 집단이 있다
5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6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7좋은 기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