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中 경제, 수출 늘었지만 소비·생산·투자 둔화

▷ 중국 8월 수출 증가율 8.7%,,, 전월대비 1.7% 상승
▷ 주택가격 하락 장기화 등 부동산 시장 부진 여전해

입력 : 2024.09.20 14:27
中 경제, 수출 늘었지만 소비·생산·투자 둔화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지난 8월 중국의 경제는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면서도 소비·생산·투자 등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증가율은 자동차, 전자제품 등의 판매가 늘어나면서 7월 7.0%에서 8월 8.7%로 확대된 반면, 수입 증가율은 7.2%에서0.5%로 감소했다. 

 

8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년동월대비 의류 등에서 늘었으나, 자동차 등에서 부진하면서 감소했다. 7월 2.7%에서 8월 2.1%로 둔화되었는데, 이는 시장의 예상치(2.5%)를 하회하는 수준이다. 

 

산업로봇 생산 확대에도 불구하고, 산업생산 증가율은 철강, 자동차 등에서 감소하면서 7월 5.1%에서 8월 4.5%로 둔화되었다.

 

중국의 부동산 시장이 여전히 부진한 만큼, 8월 부동산 투자는 -10.2%로 크게 흔들렸다. 이로 인해 중국의 8월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은 7월 3.6%에서 8월 3.4%로 줄어들었다.

 

이에 대해 국제금융센터는 “수출 회복에도 불구하고, 주택가격 하락이 장기화되면서 소비, 생산 등의 증가세가 완만해졌으며 투자심리가 위축되었다”고 평가했다. 미국 등 주요국이 중국을 압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출이 늘어나고 있는 건 긍정적인 요소이지만, 내수가 여전히 부진하며 부동산 시장이 여전히 위축되어 있는 등 악재가 다분하다는 이야기다. 

 

국제금융센터는 “중국 정부는 확장적 재정정책을 통한 부동산 시장 및 내수 부양책을 지속하고, 외자 유치와 첨단기술 투자 등을 확대할 방침”이라면서도, 주요 투자은행들이 올해 중국의 경제 성장률을 4.8%로 하향조정했다고 밝혔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

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

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

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

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

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

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