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韓, 세계국채지수 편입 코앞?

▷ FTSE 러셀, 한국 세계국채지수 관찰대상국 지정
▷ 세계국채지수 들어가면 외국인 자본 유입 가능성 ↑

입력 : 2022.09.30 10:30
韓, 세계국채지수 편입 코앞?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FTSE 러셀 그룹이 한국을 세계국채지수(World Government Bond Index) 관찰대상국(Watch List)에 포함시켰습니다.

 

FTSE 러셀 측은 한국이 시장 구조와 한국 자본 시장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계획을 발표했다며 선정 취지를 설명했는데요.

 

이에 따라, 한국은 시장 접근성 레벨 2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FTSE로부터 시장 접근성 수준이 충분히 향상되었다는 것이 검증되면 세계국채지수에 충분히 편입될 수 있습니다.

 

 

(출처: FTSE 러셀)

 

 

FSTE Russel 曰 대한민국을 잠재적으로 시장 접근성 레벨 ‘2’로 업그레이드하고, 세계국채지수(WGBI) 관찰대상국에 포함시키겠다” (“South Korea will be placed on the Watch List for a potential upgrade to Market Accessibility Level ‘2’ and for consideration for inclusion in the FTSE World Government Bond Index.”)

 

한국이 세계국채지수에 편입되는 것이 화제가 되는 이유는 그 효과 때문입니다.

 

세계국채지수(WGBI), 글로벌 국채 시장을 보여주는 지표로서 고정 금리, 현지 통화, 투자 등급 등 국채의 성과를 측정한 지수입니다.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 주요 23개국 국채가 이에 포함되어 있기에, WGBI는 세계 3대 채권지수 중 하나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추종 자금만 약 25000억 달러가 넘는데요.

 

WGBI에 편입되기 위한 조건은 3가지입니다.


1.     국채 발행잔액 500억 달러 이상

2.     S&P 신용등급 기준 A- 이상 또는 무디스 기준 A3 이상

3.     외국인의 국채 투자에 대한 이자/양도세 면세 등

 

위와 같은 엄격한 기준을 통과해 WBGI에 편입하면, 외국인 투자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투자하기에 괜찮은 나라다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셈인데요. 이 신뢰를 바탕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본이 국내에 들어오면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김명실 하이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최근 급격한 원화 약세, 한미 정책금리 역전 확대, 국고채 금리 상승세 지속으로 외국인의 국내채권 투자 유입 모멘텀이 다소 약화됐으나, WGBI 편입이 현실화될 경우 원화 채권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시각이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는데요.

 

김명실 하이투자증권 연구위원 曰 국내 국채시장에 신규 유입될 수 있는 자금은 약 510억 달러(71조 원 내외)로 추정된다

 

한국이 WGBI 편입에 성공하면 최소 50~60조 원에 이르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국내로 유입되고, 자본 시장이 더욱 더 활발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FTSE 러셀 측이 한국을 WBGI에 편입할지 그 여부가 판가름나는 시기는 내년 3월 이후,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등재로 한국 국채시장이 선진 채권시장 중 하나로 인정받고 국채시장 선진화도 이룰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한국 정부는 앞으로도 글로벌 투자자들이 한국 국채시장에 쉽고 빠르게 접근해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4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5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