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조 넘는 국세물납증권 공개매각... 눈길 끄는 이 종목

▷ 정부, 48개 국세물납증권 공개매각 예정
▷ 남일전지상사, 디앤비컴퍼니, 엔엑스씨 등 100억 원 넘긴 종목 여럿

입력 : 2023.12.04 16:48 수정 : 2023.12.04 16:48
4조 넘는 국세물납증권 공개매각... 눈길 끄는 이 종목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정부가 48개의 국세물납증권을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이번에 정부가 공개매각을 추진하는 국세물납증권은 제조업 17, 건설업 10, 도소매업 10, 기타업종 11개 등 총 49개 종목이며 매각 예정가격은 총 48,912억 원 규모입니다.

 

국세물납증권이란, 정부가 기업으로부터 세금 대신에 받은 증권입니다. 기업을 상속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속세는 정부에 금전으로 납부하는 게 원칙이나, 일부 요건을 충족할 경우 증권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정부가 수취한 국세물납증권은 크게 지분증권’, ‘채무증권’, ‘수익증권으로 나뉘는데요. 특이한 점은 정부가 국세물납증권을 시장에 공개매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장에 올라온 국세물납증권은 온비드라는 자산처분시스템을 통해 국민 누구나 입찰이 가능합니다.

 

이번 공개매각 국세물납증권은 다양한 종목들이 이름을 올렸는데요. 눈에 띄는 건 역시 총매각 예정 가격이 높은 종목들입니다. 100억 원을 훌쩍 넘기는 기업들의 증권이 포진되어 있는데요.

 

제조업 중에선 총 매각 예정 가격이 약 160억 원에 이르는 ㈜남일전지상사가 있습니다. ㈜남일전지상사는 축전지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정부 지분율이 23.58%, 주식수는 36,356개에 이릅니다. 한 주의 매각 예정 가격은 약 44만 원인데요.

 

㈜남일전지상사는 NICE 기업정보에 따르면, 수익성과 성장성이 산업 내에서 중위층, 규모는 최상위에 달하는 기업입니다.

 

도매 및 소매업에선 ㈜디앤비컴퍼니가 눈에 띕니다. ㈜디앤비컴퍼니의 총 매각 예정 가격은 140억 원으로, 정부 지분율이 15.99%, 주식수가 63만 개입니다. 한 주당 매각 예정 가격은 22천 원으로 예상되는데요.

 

NICE 기업 정보에 따르면 ㈜디앤비컴퍼니의 활동성과 수익성은 산업 내 최하위에 자리하고 있으나, 안정성과 성장성은 각각 최상위, 상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물 사이에서 대어(大漁)로 볼 수 있는 건, ‘㈜엔엑스씨입니다. ㈜엔엑스씨는 글로벌 게임 개발사 넥슨의 지주회사입니다. 정부는 이 기업의 지분을 29.29% 소유하고 있어 사실상 CEO 다음으로 큰 지배력을 갖고 있는데요.

 

이번에 공개매각에 올라온 ㈜엔엑스씨의 총 매각 예정 가격은 무려 47천억 원으로 종목들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엔엑스씨의 포괄손익계산서(2022년 기준)에 따르면, 영업수익이 약 680억 원인데 영업이익이 500억 원에 달할 정도로 상황이 양호합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자유민주국가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라는 집단은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행복하게 살 권리를 보장해 주는 일을 하라고 국민들의 피묻은 돈을 매달 따박 따박 받아 누리면서 왜! 어느 이기적인 한 단체의 광란에 합류하여 최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눈에 피눈물을 흘리게 하는것입니까? 모두 알고 있죠! 그들과 정치인들은 말한마디 못하고 똥.오줌도 못가리고 병원진료도 거부받는 천방지축 날뛰는 우리 최중증발달장애인들을 말이 좋지 지원주택이요? 그곳에서 어떻게 살아가라는 겁니까? 지금의 거주시설에서 처럼 즐겁게 모든것을 누리며 살게 할수있습니까? 아무런 대책도 없이 그저 뱉은말 이행하여 자신의 명예와 권력과 이권을 쟁취하려는 것 말고는 최중증발달장애인의 고통과 처참한 삶은 단 1도 알고 싶지 않은 당신들! 천벌을 받을것입니다!

2

대한민국은 거주이전에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인데 왜 당사자에 의견은 무시하고 제삼자가 탈시설하라 난리인가요? 이것도 인권을 무시하는 처사가 아닌가요?

3

시설에 있는 장애인은 대부분이 자립불가능한 중증발달장애인입니다 지적능력이 2살정도인 장애인이 어떻게 스스로 판단하고 삶을 영위하라는건지~~ 아무런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는 활동지원사에게 목숨을 맡기고 고립된 주택에서 방임 학대하도록 하는것인지 늙고 병든 부모들이 오늘도 거리에서 상복을 입고 피눈물을 흘려야만 하는 야만적 현실이 개탄스럽습니다

4

자립지원이라는 이름으로 결국 탈시설로 시설폐쇄를 목적으로 하는 악법입니다 장애의 특성 유형과 싱관없이 모두 자립해야힌다는 장애의 이해를 전혀하지못히는 몰상식한 법안은 누구를 위한 법입니까? 말도 못하는 중증장애인의 생명과 안전은 누가 책임지나요?

5

절대 반대합니다. 인간을 망치는 악법 절대 반대합니다.

6

학생뿐 아니라 모든 인간의 인권은 보장되어야하고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며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이뤄나가야 하는것이지 특정집단을 위한답시고 법을 계정하는것은 계속해서 분란만 만들뿐입니다 민주당은 계속 이상한 법들좀 만들지 않았음 합니다

7

중증발달장애인에게 시설은 선택이 아니라 생명줄입니다. 시설은 감옥이 아닙니다. 어린아기 수준의 장애인들에게 탈시설이 의미가 있겠습니까? 각자 장애에 맞는 주거권을 나라에서는 보장햬야 합니다. 탈시설로 몰아가는 것은 폭력이며 중증발달장애인의 삶을 벼랑으로 몰고 가는 것입니다. 탈시설 조례안은 폐지 되어야 합니다. 전장연은 이일에 당사자가 아님니다. 각자 장애에 맞는 주거권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