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2차 방류 완료…인근 바다서 하한치 초과한 삼중수소 검출

▷도쿄전력, 23일 후쿠시마 오염수 2차 방출 완료
▷인근 바다에서 검출 하한치 초과한 삼중수소 22베크렐 검출…도쿄전력 “안전에 영향 없어”

입력 : 2023.10.23 16:06 수정 : 2024.06.10 17:22
후쿠시마 오염수 2차 방류 완료…인근 바다서 하한치 초과한 삼중수소 검출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일본 명칭 처리수) 2차 방출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공영방송 NHK23지난 5일부터 시작한 후쿠시마 오염수의 2차 방출을 23일 정오가 지나 계획대로 완료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삼중수소(트리튬) 등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가 1000여기의 탱크에 보관되고 있으며, 도쿄전력은 올해 8월부터 오염수를 해수로 희석해 기준치를 하회하는 농도로 바다에 방류해왔습니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탱크 10기에 들어 있던 오염수 7810톤을 방출해 23일 낮 128분께 계획대로 방출을 완료했습니다.

 

2차 방류 기간 중 오염수 탱크에서 오염수를 이송하는 펌프의 필터에 탱크 내부 녹으로 추정되는 물질이 붙어 펌프 압력이 일시적으로 저하되는 일이 있었지만, 필터 청소 후 압력이 정상 수치로 돌아와 방출 작업에 영향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울러 원전에서 3km 이내 10개 지점에서 매일 실시하는 해수 삼중수소 농도 분석에서는 21일 방출구와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채취한 해수에서 L22베크렐(Bq)이 검출됐으나 방출 중단 수치인 700베크렐에 크게 밑도는 수치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해당 수치는 검출 하한치를 초과하는 동시에 오염수 방류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도쿄전력은 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도쿄전력은 원전으로부터 3km 이내 지점에서 L350Bq을 넘는 삼중수소 수치가 나오면 원인 조사를 진행하고, L700베크렐을 초과하는 삼중수소 수치가 확인되면 방류를 중단합니다.

 

도쿄전력은 향후 2차 방류 작업을 검증하고 설비 점검 결과를 살핀 뒤 3차 방류에 나설 방침입니다. 도쿄전력은 내년 3월까지 약 31200톤의 오염수를 4차례에 걸쳐 바다로 방류할 계획입니다.

 

한편,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인근 해역에서 검출 하한치를 넘는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과 관련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검출 하한치를 초과하는 농도의 삼중수소 검출이 곧 비정상또는 아상 상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박 차장은 이어 방류 중단을 판단하는 기준이 리터당 700베크렐임을 감안하면 최근 검출 하한치를 초과하는 삼중수소 농도가 검출된 것만으로 방류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다만 최근 원전 일부 정점의 삼중수소 농도가 1차 방류 기간보다 높게 측정된 것에 대해 일부 우려가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정부는 국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이번 2차 방류 기간 검출된 삼중수소 농도에 대해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 등에 질의를 보내 더 상세한 정보를 파악하는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어떤 한 부분때문에 생활동반자법을 만드는것에 반대합니다! 결혼이라는 가정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오히려 자녀들의 대한 무책임이 더 커질 수 있으며 동성애합법화라는 프레임으로 이용하려는 세력들의 도구로 사용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2

헌법에 위배되며,동성애조장과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려는 악한법이다

3

기본배급당 앗, 기본소득당 용씨에게 되묻습니다! 네 딸?아들?이 동성성행위 하는 게 자연스럽다 싶고, 아름답게 느껴져서 국민들에게도 100% 진심으로 권유하고 싶은 거 맞으세요?? 본인 자녀가 생활동반자법으로 당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다분한 악벚의 폐해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고민하거나 팩트에 기반한 임상적 학문적 연구나 조사를 정말 해본 거 맞나요??

4

이 법안 찬성하는 분들은 현실감각부터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정상적인 삶을 살아본 적 있나요? 저는 이 법안에 강력히 반대합니다.

5

이 법을 만들고 싶어하는 용혜인 의원의 말을 보면, 마치 지금 법적인 생활동반자가 '어쩔 수 없이' 되지 못한 사람들이 수두룩한 것처럼 보인다. 함께 살 집을 구하고, 아이를 낳고 기르고, 응급상황에서 동반자의 수술동의서에 서명하고, 노후 준비와 장례까지 함께하는 등의 애틋하고 좋은 행위를 단지 법적인 생활동반자가 아니라는 이유 때문에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줄을 서있다고 하는 것 같다. 과연 그럴까? 나는 이에 대해서 대한민국 건국 이래로 수많은 국민들이 법적 생활동반자(쉽게 말해 전통적 가족이다)로 보호를 받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자기들을 생활동반자로 받아달라고 떼쓰는 무리들의 수에 가히 비교가 안 된다. 그리고 그들이 받는 보호로 인해, 살면서 발생하는 수많은 위기가 극복되었고, 평화로운 생활을 유지했으며, 아름답게 죽을 때까지 함께 한 가정들이 수도 없이 많고, 지금 사회 각계각층에 속한 사람들 중 절대다수가 그런 보호를 매우 잘 받고 성장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그럼 지금 법적 생활동반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기본적으로 자기들을 '가족'과 동일선상에 놓고 취급해달라는 사람들이다. 돈 없는 청년들이 모여서 살 집이 없어 그런 취급을 요구하는 걸까? 그런 불쌍한 사람들이 대부분일까? 아니다. 이런 권리를 요구하는 사람들 중에는 비정상적 동거를 하고 싶은 사람들, 비정상적 출산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런 사람들의 혜택을 위해서, '생활동반자'의 범위를 확대,개편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오히려 '가족' 개념을 지금처럼 엄히 정의하여 경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 정상적 혼인과 출산을 자연스럽게 지향하며, 피로 맺은 약속에 대한 합당한 취급과 권리를 더욱 안전히 보장 받게 한다. 그러므로 생활동반자법을 폐기함으로써 역사적으로, 경험적으로 검증된 안전한 가족의 범위(혼인과 혈연)를 보호해야 한다. 또한 지금도 보호 받고 있는 혼인,혈연 관계들이 계속하여 고유한 보호를 받아야 한다.

6

미국도 pc주의때문에 반발이 심한데 대한민국이 악용될 법을 왜 만드는가 몇명이 주장하면 통과되는건가? 자기돌이 옳다하면 옳게 되는건가? 난 절대반대다!

7

사회에 혼란을 주고 악용될 가능성이 많은 법이라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