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체포동의안 표결 하루 앞두고 부결 시그널 보낸 이재명

▷21일,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과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 건의안 본회의 표결 예정
▷이재명, “검찰독재의 폭주기관차를 국회 앞에서 멈춰달라”

입력 : 2023.09.20 16:00 수정 : 2024.06.11 10:01
체포동의안 표결 하루 앞두고 부결 시그널 보낸 이재명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둔 가운데 이 대표가 체포동의안이 가결돼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냈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20)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명백히 불법부당한 이번 체포동의안의 가결은 정치검찰의 공작수사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며 검찰독재의 폭주기관차를 국회 앞에서 멈취 세워달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검찰은 검사 약 60명 등 수사인력 수백명을 동원해 2년이 넘도록 제 주변을 300번 넘게 압수수색하는 등 탈탈 털었다면서 그러나 나온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저는 이미 저를 보호하기 위한 국회는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말씀드렸다민주당도 표결이 필요 없는 비회기 중 영장청구가 가능하도록 여러 차례 기회를 주었다. 그러나 검찰은 끝내 이를 거부하고 굳이 정기국회에 영장을 청구해 표결을 강요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검찰은 지금 수사가 아니라 정치를 하고 있다. 가결하면 당 분열’, 부결하면 방탄프레임에 빠트리겠다는 꼼수다라며 중립이 생명인 검찰권을 사적으로 남용해 비열한 정치공작을 하는 것이다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나를 감옥에 보낼 정도로 범죄의 증거가 분명하다면 표결이 필요 없는 비회기 중에 청구해야 맞다라며 비회기에 영장을 청구하면 국회 표결없이 얼마든지 실질심사를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윤석열 검찰이 정치공작을 위해 표결을 강요한다면 회피가 아니라 헌법과 양심에 따라 당당히 표결해야 한다올가미가 잘못된 것이라면 피할 것이 아니라 부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8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을 묶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며, 윤석열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보고됐습니다. 이로써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오는 21일 본회의에서 표결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편 내일 표결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도 표결에 부쳐집니다. 민주당은 18일 이태원 참사와 잼버리 사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 관련 수사외압 의혹, 개각 등의 책임을 물어 한 총리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접수한 바 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중증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장애인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런 판단도 하지못하는 중등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파괴하고 이권을 챙기려는 전장연의 실체를 알아야합니다 무조건적인 탈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타살입니다

2

대안 없는 시설 폐쇄가 아니라 선택 균형과 안전 전환이 우선이라는 현장의 목소리에 깊이 공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의 삶의 지속성, 가족의 선택권, 지역사회 수용 기반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그 출발점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외침은 반대가 아닌, 존엄한 삶을 위한 대안의 요구입니다. 함께 지지합니다.

3

중증발달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표현도 안 되고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발달 장애인을 시설을 폐쇄하고 밖으로 내몰겠다는 법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 중증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강제로 빼앗아서는 안됩니다.

4

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버팀목이 되어주는 곳이며 삶을 지탱해 주는 곳이다. 인권이란 미명하여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악의 무리는 반드시 처단해야한다.

5

편기

6

폐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게 진짜 제주도를 살리는 길!!!

7

탈동성애자들이 말합니다 동성애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된다고요.왜냐하면 에이즈 뿐만 아니라 병명도 알수없는 많은 성병으로 고통당하고 그로인해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자살도 생각한다고요 제주평화인권헌장안은 절대적으로 폐기되어야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