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인민군 창건일에 조용한 북한...일본은 '예의주시'

▷인민군 창건 제91주년 맞은 북한…"특이 동향은 없어"
▷일본, "북한 위성 잔해 낙하 시 파괴할 미사일 오키나와에 배치해"

입력 : 2023.04.25 16:53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북한의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제91주년인 오늘(25) 북한군이 군사 정찰위성을 발사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조용히 넘어가는 분위기입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8일 국가우주개발국을 방문해 “4월 현재 제작완성된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계획된 시일 안에 발사할 수 있도록 비상설위성발사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최종 준비를 다그쳐 끝내라고 지시해 조선인민혁명군 창건일에 맞춰 위성을 발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또한 이달은 명절과 기념일이 몰려있고 한미정상회담도 예상돼 있어 25일에 맞춰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주장에 힘이 실렸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별다른 특이 동향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북한군 동향은 현재 관측하고 있지만 특별히 얘기할 만한 사안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북한은 위성 발사와 관련한 국제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 등에 대한 사전통보 조치도 아직 없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은 2016광명성 4를 비롯해 위성 발사라고 주장했던 실험 때마다 국제기구에 발사 예정 기간과 추진체 낙하 예상지점을 사전에 통보했습니다.

 

위성 발사에 가장 중요한 변수인 날씨도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날 북한의 날씨는 전반적으로 흐리고 오후에는 전 지역에 비가 예보돼있습니다.

 

정찰위성 발사 장소로 유력한 서해위성발사장의 날씨도 비 또는 눈이 내릴 수 있고 바람은 남동풍이 불다가 남서풍이 3~6m로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의 미국 방문 기간이 30일까지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남은 기간 동안 북한이 군사적 행동에 나설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도 북한의 군사위성 발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지난 22일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은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계획에 대응해 자위대에 파괴조치 준비명령을 발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항공자위대는 오키나와현에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PAC-3) 부대를 배치하고, 해상자위대는 요격 미사일(SM-3)을 탑재한 이지스함 등을 활용한 대응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아울러 육상자위대는 오키나와 지역에 발사체 잔해가 떨어졌을 때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NHK북한이 2012년과 2016년에 인공위성이라고 칭한 사실상의 탄도미사일은 오키나와현 남서쪽 부근 상공을 통과했다당시에도 오키나와섬과 미야코지마, 이시가키지마에 PAC-3를 전개했지만, 요격 미사일을 발사하지는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2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3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4

절대반대합니다. 잔인하고 가혹한 도축행위와 무슬림문화유입 자체를 거부합니다.

5

절대 반대합니다. 적극적으로 막아야합니다. 대한민국울 살려야합니다.

6

반대합니다

7

반대합니다 동물을 스트레스 받게 해서 죽이고 먹으면 인간에게도 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