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붕괴 사고난 정자교 시공사..."올림픽대교∙광안대교 설계도 맡았다"

▷'캔틸레버' 공법이 정자교 붕괴의 원인일 가능성 제기
▷성남시, 정자교와 동일한 공법으로 건설된 교량에 지지대 긴급 설치

입력 : 2023.04.10 14:38 수정 : 2023.04.10 14:48
 


다리 위 보도 하중 지지를 위한 잭서포트 설치한 오리교 모습 (출처=위즈경제)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지난 52명의 사상자를 낸 분당 정자교를 설계한 회사가 국내 주요 대교를 담당했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10일 뉴스 1에 따르면 정자교 설계사로 알려진 삼우기술단은 1993년 정자교를 설계하고 2년 뒤인 1995년 자금난으로 폐업했습니다, 해당 업체는 폐업 전 서울 올림픽대교와 부산 광안대교, 서해대교 등의 설계도 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자교 붕괴의 주된 원인으로는 삼우기술단의 캔틸레버 방식이 연관돼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캔틸레버는 보 1개의 다리 형식으로, 한쪽 끝은 교량에 부착돼 있지만 다른 쪽은 받치지 않은 채 설치된 보도교를 말합니다. 해당 시공법은 차도 아래에만 교각이 있고 보행로에는 지지대가 없어 하중에 취약한 구조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행정당국은 탄천의 20개 교량 중 삼우기술단이 설계한 교량이 더 있는지 확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성남시는 정자교와 같은 캔틸레버 공법으로 건설된 16개 교량을 대상으로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는 잭서포트 1107개를 긴급 설치 설치했습니다.

잭서포트는 다리 상판 구조물에 과다한 하중과 진동이 가해져도 균열이나 붕괴 등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시는 잭서포트를 임시 설치한 후 안정성이 확보되면 제거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시는 민원신고가 있었던 수내교, 불정교, 금곡교, 궁내교 4개 교량은 비파괴 검사, 철근 탐사, 포장 하부 균열 검사를 추가한 정밀안전점검을 오는 12일까지 진행하고, 점검 결과에 따라 현재 보행 및 차량의 통행이 일부 제한된 불정교, 수내교, 금곡교 통제 해제의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분당 탄천의 다른 14개 교량은 비파괴 검사를 포함한 정밀안전점검을 오는 21일까지 실시해 구조물의 안정성을 판단하고 그 결과를 시민에게 상세하게 알릴 계획입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의 안전에 대해서는 과한 것이 부족한 것보다 낫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2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3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4

절대반대합니다. 잔인하고 가혹한 도축행위와 무슬림문화유입 자체를 거부합니다.

5

절대 반대합니다. 적극적으로 막아야합니다. 대한민국울 살려야합니다.

6

반대합니다

7

반대합니다 동물을 스트레스 받게 해서 죽이고 먹으면 인간에게도 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