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폴 플러스] 참여자 95.1%, "선관위, 감사원 조사 받아야"

입력 : 2023.06.22 17:00 수정 : 2023.06.22 17:19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위즈경제가 채용비리로 얼룩진 선관위감사원 감사를 받아야 할까?’란 주제로 폴앤톡을 진행한 결과, 참여자 10명 중 9명 이상이 선관위가 감사원으로부터 감사를 받아야 하는 데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폴앤톡은 지난 8일부터 22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총 104명이 참여했습니다.

 


 

먼저, ‘채용비리가 불거진 선관위는 감사원의 직무감찰대상이 아니라며, 감사원의 감사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선관위는 감사원의 감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나요?’라 묻자, 참여자의 95.1%그렇다고 응답했습니다. ‘아니다라고 응답한 참여자는 4.8%에 그쳤는데요.

 

이와 관련, 선관위는 지난 9일에 보도자료를 통해 행정부 소속 감사원이 선거관리위원회의 고유 직무에 대하여 감사하는 것은 헌법상 독립기관으로 규정한 헌법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 선거관리위원회의 감사 범위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겠다고 전했는데요.

 

그러면서도 선관위는 특혜 채용 문제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너무나도 크다며 이 문제에 대해 감사원의 감사를 받겠다고 전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를 부분적으로 수용했다며 대대적인 비판에 나섰습니다.

 

지난 10,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 선관위의 총체적 문제는 결국 견제와 감시를 벗어난 조직이 독립성을 방패 삼아 법 위에 군림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며, 선관위는 이미 드러난 비위행위 외에 숨겨야 할 더 큰 무엇인가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부분 수용이라는 말장난을 멈추고, 전원 사퇴와 함께 전면 감사를 수용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두 번째로, ‘국민의힘은 文 정권 이래 역대 선관위원장들이 정치적으로 편향되어 있다며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이에 참여자의 73%지지한다’, 25.9%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했습니다. ‘잘 모르겠다는 참여자는 0.9%로 나타났습니다.

 


 

세 번째로, ‘더불어민주당 측에선 국민의힘이 정략적으로 선관위를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라 질문에 참여자 68.2%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동의한다는 참여자는 28.8%, ‘잘 모르겠다는 참여자는 2.8%로 드러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선관위에 대한 신뢰도를 5점 만점에 몇 점으로 평가할 수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참여자의 39.4%‘2을 주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1(38.4%), 3(14.4%), 0(5.7%), 4(1.9%) 순이었습니다.

 

선거만큼 공정해야 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신뢰는 크게 떨어진 듯합니다. 위고라 참여자 대부분이 선거관리위원회가 감사원으로부터 감사를 받아야 함은 물론, 1~3점 사이의 낮은 신뢰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게다가 감사원의 감사를 부분 수용하겠다는 선관위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감사를 받겠다고 했으나, 지난 14, 국민권익위원회의 현장조사에 비협조적인 자세로 대응했습니다. 이는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켰는데요.

 

선관위에 대한 여론이 부정적인 이상, 선관위는 개혁이 필수불가결처럼 보입니다. 특혜 채용 등 숱한 비리가 여럿 제기되는 상황에서 자체적인 감사를 통해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내년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현 시점에서 선관위를 전면적으로 쇄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민감한 현안은 외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2

민주당 인간들아ㆍ너희들이 선거이긴거같제ㆍ그래 대선때보자ㆍ1400만 개인투자자들 적이다ㆍ너희당은 사모펀드 정당주제에 국민알기를 너희발톱밑에 때로보이제?내가살아있는한 민주당 찍을일없다ㆍ금투세당장폐지해라ㆍ재명아 ㅠ인버스투자하라는 인간이 쳐있지않나ㆍ두고두고 민주당저주한다ㆍ기업이살아야 일자리창출이되지ㆍ너희들은 그냥 국민들적이다

3

인권침해한 피의자를 처벌 해야지 원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시설패쇄라는 서미화의원은 누굴 위한 청치를 하는 것인지

4

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5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6

민주당 인간들. 늘 세상이 지금같이 결정권이 너희들에거만 있을줄아느냐. 천만에.피눈물나도록 후회하게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