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통행료 면제∙막차연장’…설 연휴 알아두면 좋을 것들

▷오늘부터 24일 자정까지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설 연휴 문 여는 병∙의원, 약국 등 정보 공개
▷무료 공공주차장 이용 가능…공유누리 등 확인 가능

입력 : 2023.01.20 11:29 수정 : 2023.01.20 11:29
‘통행료 면제∙막차연장’…설 연휴 알아두면 좋을 것들 출처=위즈경제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2023 계묘년 설연휴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설은 지난 추석에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맞이하는 두 번째 명절로 수 많은 사람들이 이동할 것으로 보입니다.이에 위즈경제는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아 알아 두면 좋은 유용한 팁들을 모아봤습니다.

 

#설연휴 특별 교통 대책

 

국토교통부는 이달 210시부터 24일 자정까지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와 함께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21개 민자 고속도로도 통행료 면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다만 서울 우면산터널 등과 같이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유료도로의 통행료 면제 여부는 해당 지자체 판단에 맡깁니다. 무료 고속도로 이용 방법은 평상시와 동일하게 하이패스 장착 차량은 하이패스 차로를, 일반차량은 요금소를 통과하면 됩니다.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지역은 심야시간 철도∙버스를 이용하여 귀경하는 시민들의 이동 편의 제고를 위해 설 당일부터 다음날까지(1.22~23) 시내버스 및 지하철 막차시간을 연장운행 합니다.

 

부산·광주·울산 등 일부 지자체도 시내버스 막차를 연장 운행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를 받거나 관할관청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설 연휴 아플때는 ‘129119∙120’

 

보건복지부는 19일 설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문을 여는 의료기관과 코로나19 선별진료소·임시선별검사소 정보는 전화와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급실 525곳은 나흘의 연휴 기간 동안 24시간 운영합니다. 그 외 기관들은 날짜별로 운영합니다. 설 당일(22)에는 보건소 등 공공보건의료기관 235개소, 민간 병·의원 686개소가 진료하고 약국 1,744개소가 문을 엽니다.

 

관련 정보는 129(보건복지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0(시도콜센터) 전화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또 응급의료포털, 복지부 홈페이지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포털은 21 0시부터 명절 전용 화면으로 전환되고, 별도 알림창에서 의료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공공주차장 이용도 가능해

 

행정안전부는 설 연휴를 맞아 20일부터 24 일까지 무료 개방되는 전국 공공주차장 정보를공유누리(www.eshare.go.kr)’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민간포털 등을 통해 제공합니다.

 

이번 설 연휴 기간에 무료 개방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은 행정기관, 공공기관, 교육청이 운영하는 주민센터, 학교 등 15300개입니다.

 

설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는 국민 이용편의를 위해공유누리뿐 아니라 민간포털네이버’, ‘다음에서도 안내되고, 국민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파일데이터 형태로 민간에 개방될 예정입니다.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이용을 원하는 국민은 컴퓨터(PC)나 모바일 기기로공유누리누리집에 접속하거나 앱을 실행해설 명절 무료 개방 주차장 안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4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5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