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손솔 의원 “여당의 재초환 완화·폐지 검토, 즉각 중단해야”

▷”정치권의 내로남불식 부동산 규제로 국민들 분노”
▷ “주거는 투기 아닌 삶의 터전으로 보장돼야“

입력 : 2025.10.24 11:00 수정 : 2025.10.24 11:05
손솔 의원 “여당의 재초환 완화·폐지 검토, 즉각 중단해야” 손솔 진보당 국회의원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당의 ‘집 걱정 없는 나라 만들기’ 특별위원회 공식 출범을 발표했다.
 

[위즈경제] 전희수 기자 = 손솔 진보당 국회의원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당의집 걱정 없는 나라 만들기특별위원회 공식 출범을 발표했다.


손 의원은 “지금의 부동산 문제는 단순한 집값 폭등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불로소득 투기, 불평등, 수도권 집중 등이 얽힌 구조적 위기의 산물”이라고 밝혔다.

그는 집 걱정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특별위원회는 투기를 근절하고 부동산 불로소득을 차단하며, 주거가 투기가 아닌 삶의 터전으로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손 의원은 투기 근절을 위한 구체적 과제로강남 투기 규제부자 감세 철회 및 보유세 정상화공공주택 확대세입자·청년·무주택자를 위한 주거비 부담 완화 대책세입자 권리 보장 등을 제시했다.

특히 그는 부동산 대책 이후 터져 나오는 국민들의 분노는 고위 공직자와 정치인들이 투기 목적으로 부동산을 소유하면서 국민에게만 투기 억제를 요구하는 내로남불식 행태에서 비롯된다 정치권의 투기를 막을 수 있는 제도 개편과 함께 세제 개편, 공공주택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손 의원은 최근 국민의힘은 부동산 대책을 서민과 청년의 삶을 옥죄는 재앙이라고 규정했지만, 정작 청년의 삶을 옥죄는 것은 규제가 아니라 투기를 방치하고 불로소득을 용인해 온 정치라고 지적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주택 공급 확대 방안으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이하 재초환)를 완화하거나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재초환 완화 및 폐지는 투기 확대와 불평등 심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손 의원은여당의 재초환 완화 및 폐지 검토를 즉각 중단하라부동산 투기 없는 나라, 집 걱정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는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발 이익이 조합원 1인당 8천만 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 금액의 최대 50%를 환수하는 제도다.

이와 관련해 같은 날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재초환 완화 및 폐지를 검토 중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폐지 법안을 여야 합의로 신속히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전희수 사진
전희수 기자  heesoo5122@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중증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장애인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런 판단도 하지못하는 중등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파괴하고 이권을 챙기려는 전장연의 실체를 알아야합니다 무조건적인 탈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타살입니다

2

대안 없는 시설 폐쇄가 아니라 선택 균형과 안전 전환이 우선이라는 현장의 목소리에 깊이 공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의 삶의 지속성, 가족의 선택권, 지역사회 수용 기반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그 출발점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외침은 반대가 아닌, 존엄한 삶을 위한 대안의 요구입니다. 함께 지지합니다.

3

중증발달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표현도 안 되고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발달 장애인을 시설을 폐쇄하고 밖으로 내몰겠다는 법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 중증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강제로 빼앗아서는 안됩니다.

4

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버팀목이 되어주는 곳이며 삶을 지탱해 주는 곳이다. 인권이란 미명하여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악의 무리는 반드시 처단해야한다.

5

편기

6

폐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게 진짜 제주도를 살리는 길!!!

7

탈동성애자들이 말합니다 동성애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된다고요.왜냐하면 에이즈 뿐만 아니라 병명도 알수없는 많은 성병으로 고통당하고 그로인해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자살도 생각한다고요 제주평화인권헌장안은 절대적으로 폐기되어야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