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국아파트, 가격·입주율 동반 하락

▷서울 제외한 지역 19주째 하락세 이어가
▷입주율은 68.4%로 전월보다 3.6%포인트 하락

입력 : 2024.04.04 16:29 수정 : 2024.04.04 16:34
전국아파트, 가격·입주율 동반 하락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전국 아파트 값은 19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간 가운데, 지난달 입주율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이 오늘(4일) 발표한 '4월 첫째 주 전국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아파트 가격은 경기 전 지역이 0.03%, 지방이 0.04% 하락세를 보이는 등 19주째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다만 하락 폭은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서울 아파트 가격은 0.02% 올라 지난주 0.01% 인상에 이어 소폭의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서울 마포구가 0.13%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고, 용산구, 송파구, 성북구, 서초구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하지만 도봉구, 금천구, 노원구, 관악구, 강북구 등은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전세시장에서는 상승 기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이번 주 전국 아파트 전셋값은 전주 대비 0.03% 오르며 지난주보다 상승 폭이 다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수도권 전셋값은 전주대비 0.08%, 서울은 0.07% 각각 오르며 전체적인 전셋값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서울 전셋값 상승세는 지난해 5월 넷째 주 이후 46주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대문구와 동작구, 용산구, 중랑구, 마포구 등의 전셋값이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고, 신규 입주 물량의 영향을 받은 강동구는 전셋값이 내리며 4주 연속 내림세를 기록했습니다.

 

수도권과 달리 지방 전셋값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하락 폭은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지난달 전국 아파트 입주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이 주택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지난 달 전국 아파트 입주율은 68.4%로 전월보다 3.6%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미입주 원인으로는 기존 주택매각 지연(36.4%)의 비중이 가장 컸고 이어 세입자 미확보(23.6%), 잔금대출 미확보(21.8%) 등의 순입니다.

 

노희순 주산연 연구위원은 "수도권의 지수 상승은 수도권 일부 단지의 가격 상승과 아파트 거래량 증가에 따른 주택사업자들의 기대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

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

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

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

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

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

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