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드론 테러 원천차단"...드론 무력화 기술이 한자리에

▶KT와 KAITUS, 불법적인 드론 활동 무력화하는 안티드론 솔루션 공개
▶LIG넥스원, 미확인 드론 탐지ㆍ식별ㆍ무력화 위한 '대드론통합체계' 선보여

입력 : 2024.03.07 13:20 수정 : 2024.03.07 13:24
"드론 테러 원천차단"...드론 무력화 기술이 한자리에 (출처=KT 홈페이지)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아시아 최대 규모의 드론 전문 전시회인 '2024 드론쇼코리아'에서 드론에 의한 안보ㆍ안전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이 선보여졌습니다.

 

2024 드론쇼코리아는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국방부, 부산시가 주최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드론 전문 전시회로 올해 전시에는 국내외 228개 기업과 공공기관이 참가해 드론 관련 신기술 공개 및 시연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KT와 카이투스테크놀로지(이하 KAITUS)는 치안드론 산업의 성장에 따라 별도 마련된 '치안드론공동관'에서 안티드론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KT와 KAITUS는 지난 1월 안티드론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안티드론 시스템에 5G, 인공지능, 보안 기술 등을 접목해 더욱 고도화된 안티드론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안티드론이란 테러, 범죄, 사생활, 침해 등 불법적인 드론을 무력화하는 드론을 뜻하는 개념으로, KAITUS는 미국의 안티드론 전문기업인 포르템 테크놀로지(FORTEM Technologies)와 제휴해 '그물 포획형 안티드론 시스템'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안티드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AITUS는 이번 전시회에서 최근 국내 방산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포르템 테크놀로지의 그물 포획형 안티드론 시스템을 출품하고, 불법 드론을 탐지하고 물리적으로 포획 및 무력화하는 가장 진화된 안티드론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불법 드론 감시 및 포획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신규 모델의 출시 계획도 공개했습니다.

 

KT는 국내 환경에 맞는 5G/LTE 기반 USIM 탑재 등 KAITUS와의 협력을 구체화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역량을 적용해 업계 최고 수준의 안티드론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실행 중입니다. 

 

한편 LIG넥스원는 미확인 드론에 대한 탐지ㆍ식별ㆍ무력화를 위한 '대드론통합체계'를 선보였습니다.

 

LIG넥스원의 '대드론통합체계는 미확인 드론에 대한 탐지ㆍ식별ㆍ무력화를 통해 국가 중요시설과 아군 전력을 보호합니다. 구체적으로 탐지 센서와 무력화 장비로 구성되며, 능동형 전자주사식 위상배열(AESA) 레이다로 적 드론을 탐지한 후 전자광학적외선(EO/IR) 카메라로 추적, 재머(Jammer)를 이용해 제압합니다.

 

아울러 LIG넥스원은 소형 정찰ㆍ타격 복합형 트론, 탑재중량 40kg급 수송용 멀티콥터형 드론 시스템을 비롯해 드론용 초소형 SAR(고성능 영상레이다), 데이터링크, 지상통제시스템 및 통합항공전자시스템 등도 공개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대한민국은 거주이전에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인데 왜 당사자에 의견은 무시하고 제삼자가 탈시설하라 난리인가요? 이것도 인권을 무시하는 처사가 아닌가요?

2

자립지원이라는 이름으로 결국 탈시설로 시설폐쇄를 목적으로 하는 악법입니다 장애의 특성 유형과 싱관없이 모두 자립해야힌다는 장애의 이해를 전혀하지못히는 몰상식한 법안은 누구를 위한 법입니까? 말도 못하는 중증장애인의 생명과 안전은 누가 책임지나요?

3

절대 반대합니다. 인간을 망치는 악법 절대 반대합니다.

4

학생뿐 아니라 모든 인간의 인권은 보장되어야하고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며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이뤄나가야 하는것이지 특정집단을 위한답시고 법을 계정하는것은 계속해서 분란만 만들뿐입니다 민주당은 계속 이상한 법들좀 만들지 않았음 합니다

5

중증발달장애인에게 시설은 선택이 아니라 생명줄입니다. 시설은 감옥이 아닙니다. 어린아기 수준의 장애인들에게 탈시설이 의미가 있겠습니까? 각자 장애에 맞는 주거권을 나라에서는 보장햬야 합니다. 탈시설로 몰아가는 것은 폭력이며 중증발달장애인의 삶을 벼랑으로 몰고 가는 것입니다. 탈시설 조례안은 폐지 되어야 합니다. 전장연은 이일에 당사자가 아님니다. 각자 장애에 맞는 주거권이 필요합니다.

6

중증발달장애인들은 거주시설이 아니고 요양시설입니다.24시간 돌봄과 의료인력이 상주한 요양기능이 꼭 필요합니다. 중증발달장애인들이 전장연 그들의 이권에 이용되지 않도록 탈시설지원 조례는 반드시 폐지 되어야 합니다.

7

절대 반대합니다 나라가 뒤집히는 악법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