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다이하츠 품질 인증 조작 사태에 휘청이는 일본

▷도요타 자회사 다이하츠공업 공장 가동 정지로 인해 하청업체 지원 검토
▷시장조사기관 제국데이터뱅크 다이하츠공업 하청 기업 8136개사로 집계…매출 규모 2조2110억엔

입력 : 2023.12.28 13:54 수정 : 2023.12.28 13:57
[외신] 다이하츠 품질 인증 조작 사태에 휘청이는 일본 (출처=Toyota 페이스북)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도요타 자회사 다이하츠공업이 품질인증 조작문제로 일본 국내 공장 가동 정지의 영향을 받는 하청업체에 대한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7(현지시간)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다이하츠공업은 1차 하청업체를 대상으로 매출 감소분과 인건비 등 보상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다이하츠공업은 지난 20일 차량 품질 테스트 과정에서 차량 충돌 안전 테스트를 건너뛰는 등 174건에 이르는 부정 행위가 적발된 바 있습니다. 이에 일본 국토교통성은 다이하츠공업의 안전 기준 준수를 확인할 때까지 신규 차량 출하를 중단하도록 했습니다.

 

다이하츠공업은 일본 국내에 ▲이케다 공장(오사카부 이케다시) 시가 공장(시가현 류오초) ▲ 교토 공장(교토부 오야마자키초) ▲오이타 공장(오이타현 나카쓰시) 등 총 4개의 공장을 운영해왔지만, 현재 모든 공장의 가동을 정지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다이하츠공업 공장 가동 정지로 인한 하청업체 부담이 가시화되면서 지원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시장조사업체 제국 데이터뱅크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다이하츠공업과 협업 중인 1차 하청 업체는 921개사, 2차 하청 업체는 4945개사, 3차 하청 업체는 2114개사로 집계됐습니다. 다이하츠공업의 공급망은 일본 국내 47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에 분포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의 매출액 합계는 22110억엔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각 기업의 매출 의존도는 평균 4.2%로 다이하츠공업 공장 가동 조치가 길어질 경우, 기업 실적, 고용, 지역 경제에 대해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다이하츠공업의 2차 하청업체인 한 금형 제조사는 이번 공장 가동 중단으로 거래처에 납품하기로 했던 주유구 부품을 제조하기 위한 금형이 출하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보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업체는 다이하츠공업용 제품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고 다이하츠공업 공장 가동 중단 후 수주하고 있는 제품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업체 측에서는 다이하츠공업 공장 가동 정지기간이 길어질 것을 대비해 연초부터 다른 자동차 메이커용 제품의 수주를 늘리는 것에 대한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지역사회에서도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NHK에 따르면 다이하츠공업 공장 가동 중지 후 공장에는 시설 유지관리 인력만이 출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공장 인근에 위치한 주요소, 편의점 등 각종 생활 편의시설 업주들 사이에서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매출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 국토교통성에서는 다이하츠공업이 품질인증 조작문제가 다수 발견됐고, 모든 차종의 기준 적합을 확인하기까지는 수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다이하츠공업 공장 재가동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