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일본 태평양 연안 덮친 쓰나미…원인은 불명

▷9일 日 태평양 연안에 최대 1m 높이 쓰나미 주의보
▷日 전문가, 해저 화산 또는 산사태로 인한 쓰나미 가능성 제기

입력 : 2023.10.10 13:40 수정 : 2024.06.11 09:23
일본 태평양 연안 덮친 쓰나미…원인은 불명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최근 일본 각지에서 원인 불명의 쓰나미(지진 해일)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지난 9일 일본 기상청은 오전 525분 도리시마 섬 인근에서 지진이 발생해 이즈 제도와 오가사와라 제도, 시고쿠 고치현, 수도권 지바현, 규슈 미야자키현, 가고시마현 연안 등에서 최대 1m 높이의 쓰나미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쓰나미 주의보를 잇달아 발령했습니다.

 

기상청은 쓰나미 주의보가 발령된 지역에서는 바다와 강에 접근하지 않아야 한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기상청은 9일 정오쯤 쓰나미 주의보를 전면 해제했습니다. 실제 쓰나미 높이는 10~60cm 가량으로 전해졌으며, 쓰나미로 인한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날 일본 태평양 연안에 광범위하게 쓰나미 주의보가 발령됐지만 정확한 원인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도쿄대 지진연구소 산담바타 오사무 조교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쓰나미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현시점에서는 알 수 없다면서 “(이번 지진은) 단층이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통상 지진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산담바타 조교는 일반적으로 암반이 어긋나면서 발생하는 지진으로 쓰나미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6.5도 이상의 지진이 발생해야 하지만 이번의 경우에는 해당 수치를 크게 밑도는 수준이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진 이외에 쓰나미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해저 화산 분화 작년 통가 해저 화산 폭발로 인한 충격파 마그마 활동에 의한 해저 지각변동 해저 산사태 등을 꼽았습니다.

 

산담바타 조교는 이즈 제도와 오가사와라 제도 해역에는 다수의 해저 화산이 있고 지하에는 마그마 덩어리가 있을 것으로 본다라며 지하 깊은 곳에서 마그마가 공급되면 마그마가 팽창하고 암반이 파괴돼 지진이 발생하거나 지형이 융기하면서 쓰나미가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일한 만큼 대가 주어야 합니다

2

많은걸 원하는게 아닙니다. 제발 현장 교사 의견을 들으세요.

3

아니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습니다. 단기간 속성으로 배워 가르치는 교육이 어디있습까? 학부모로서도 제대로 교육과정을 밟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교사에게 내 아이를 맡기고 싶습니다. 지금이 60년대도 아니고 교사 양성소가 웬말입니까. 학부모를 바보로 아는게 아닌이상 몇 없는 우리 아이들 질 높은 교육받게 해주십시오.

4

정부가 유치원-보육과정 통합의 질을 스스로 떨어뜨리려하네요. 지금도 현장에서 열심히 아이들 지도하시는 전문성 갖춘 어린이집 선생님들 많이 계시지만 아직까지 국민의 인식은 '보육교사나 해볼까?'라는 인식이 많습니다. 주변에서도 음대 나오신 분 보육교사 양성소에서 자격 취득하시고 어린이집 선생님 하고 계시기도 하고요. 그런데 유아특수교사를 또 이런식으로 양성과 훈련만으로 현장에 나오게 되면 누가 봐도 전문성이 떨어지고 유-보통합은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장 안에서도 교사간의 불편한 관계는 계속 될 수 밖에 없구요. 아이들 좋아하니 나도 보육교사 해볼까? 그리고 장애아동 지도해봤고 교육 좀 들었으니 유특교사네. 하면 학부모 앞에서 교사 스스로 전문가가 될 수없다고 봅니다. 학부모보다 경험 많은 교사일 뿐이겠죠. 학력을 떠나 전문성 갖춘 좋은 선생님들 많다는 것도 압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통합은 반대합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을 수 없다' 교사의 질의 가장 기본은 전문성입니다.

5

맞습니다~ 사실 애초에 통합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보육과 교육은 다르니까요. 유아특수교육교사가 하고 싶으면 유아특수교육과가 있는 대학교나 대학원에 진학하시면 되고, 유아특수보육교사가 되고 싶으면 보육교사 자격 취득 후 특수관련 연수 이수하시면 됩니다.

6

제대로된 준비 없이 무조건 통합을 서두르는 정부의 행태가 문제네요. 정말 통합이 필요하다면 현장의 목소리부터 충분히 청취해야 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