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北, 러시아와 정상회담에 이어 합동군사 훈련까지 나서나

▷오는 9월 북러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 제기
▷美, 북러 협력 강화에 경고 나서

입력 : 2023.09.08 13:10 수정 : 2023.09.08 13:30
 


(출처=President of Russia 홈페이지)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번 달 북러 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러시아와 중국과의 합동해군 훈련에 참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8일 일본 매체 JB프레스는 북한과 러시아가 9월 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러시아와 북한은 군사물자 교환에 그치지 않고 러시아와 중국의 합동 해군 훈련에 북한이 참여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무기가 급속하게 고갈되고 있는 러시아가 북한을 무기 공급처로 삼으면서 양국간 군사협력이 강화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아울러 최근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에 맞대응 차원에서 북중러 연대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은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 강화에 경계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은 우리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 북한의 대러시아 군사 지원에 관한 북러 간의 논의가 활발히 진전되고 있는 것으로 지금 분석한다고 밝혔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리는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하지 않는다는) 공개적 약속을 준수하고,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죽이는 데 쓰일 무기를 러시아에 공급하지 말 것을 북한에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할 경우 그들은 국제사회에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카멜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도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수행을 지원할 목적으로 러시아에 탄약을 공급한다는 구상은 거대한 실수가 될 것이라며 러시아와 북한 모두 고립이 심화할 것으로 강하게 믿는다고 했습니다.

 

한편 북한과 러시아가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7일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러시아와 북한이 무기거래를 할 경우 유엔 안보리 협약 위반이 아닌지를 묻는 질문에 무기 거래 문제는 명백하게 러시아와 북한의 관계와 관련된 문제다라며 아직 벌어지지 않은 일에 대한 가정적인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이어 북중러 간 합동 군사 훈련에 대한 질문에는 알지 못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4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5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