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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함연희 사주 명리학자 "명리학은 희망의 메시지와 같아"

▷명리학은 일종의 '빅데이터'...신점과 타로, 미래를 본다는 점에서 비슷
▷"올해 소나무에 등나무가 얽혀 있는 형국...경제는 보합상태에 머무를 듯"
▷"돈 벌 목적으로 접근해선 안돼...명리학은 힘든 사람을 위로할 때 가치 발현"

입력 : 2023.08.31 13:25 수정 : 2023.08.31 14:38
[인터뷰] 함연희 사주 명리학자 "명리학은 희망의 메시지와 같아" 지난 10일 함연희 사주 명리학자가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위즈경제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여러 힘든 일로 인해 명리학을 그만둬야 겠다는 생각을 여러 번 했습니다. 하지만 제 사주를 듣고 절망에 빠진 사람이 희망을 얻어 다시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그 생각을 바꾸게 됐습니다"

 

지난 10일 명리학자 함연희씨가 명리학으로 사주를 보는 일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에 대해 묻자 이같이 답했습니다. 이어 그는 "무료로 사주를 봐줬던 지인이 사소한 부분으로 날 뒷담화 했다는 소식을 듣고 이 일을 그만둬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럼에도 이 일을 그만두지 못했던 이유는 삶의 희망의 끈을 놓은 사람이 사주를 통해 미래 희망적인 메시지를 듣고 다시금 일어서는 모습을 눈으로 봤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다가올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불안을 조금이나마 없애고자 인간은 자신의 운명과 미래를 알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과거부터 관상이나 손금과 같은 수상을 보는 '상학', 작명이나 개명을 다루는 '성명학' 등 사람의 운명과 관련된 학문이 발달해왔습니다. 그리고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사주 명리학'이었습니다.

 

앞날의 운세를 알아보는데 유용한 명리학은 인간이 태어난 출생연원일시를 기준으로 음양오행에 바탕을 둔 학문을 말합니다. 음양오행에서 음양은 日()과 月()을 의미하며, 오행은 '()', '()', '()', '()', '()'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 '()', '()', '()', '()', '()'는 음양오행의 원리에서 나왔습니다. 다만 명리학 사주에서 사용하는 오행의 순서는'----'로 정해져 있습니다.

 

위즈경제는 월화당을 만나 명리학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향후 국내 사회 및 경제가 어떻게 될 거 같은 지 물어봤습니다. 다음은 월화당과의 일문일답



지난 10일 함연희 사주 명리학자가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위즈경제

 

Q.명리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처럼, 아는 언니를 통해 명리학을 접하게 됐고 시작하게 됐습니다. 원래 부동산 관련 일을 했는데, 신학 공부하던 언니가 같이 명리학을 공부하자고 했던 거죠. 또 명리학을 배워서 자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도 시작하는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사주에 공부가 없는 아이에게 공부를 시켜봤자 스트레스밖에 되지 않잖아요. 사주에 맞는 직업을 찾고 그런 직업을 아이가 가질 수 있도록 해주고 싶었습니다.

 

Q.명리학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신점과 타로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명리학은 통계학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과거 나와 같은 사주를 가졌던 사람들의 인생을 한데 모아 분석한 일종의 빅데이터인거죠. 명리학과 신점 그리고 타로의 공통점은 미래를 본다는 점일 것입니다. 다만 신점은 학문이라는 표현보다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영()이 들어와 미래를 이야기해주는 것이죠.  타로는 여러가지 그림이 있는 카드를 통해 각각이 지닌 의미로 그 사람의 운세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사주는 과거, 현재, 미래를 통틀어 설명하지만 타로는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는 정도입니다.

 

Q.우리나라 올해 경제를 전망한다면?

 

대한민국은 어질고 곧은 갑목(甲木)과 인목(寅木)의 나라에 해당합니다. 사주 명리학에서 갑목은 나무, 인목을 호랑이에 비유를 합니다. 우리나라는 나무 중에서도 곧고 바른 소나무에 비유하면 이해가 쉬울 거 같습니다. 나무는 물이 있어야 살죠. 그래서 우리나라는 물이 오거나 나무가 올 때 좋습니다. 그런데 올해가 계묘년(癸卯年)입니다. 계는 ''이고 묘는 '나무'를 뜻하는데, 묘는 나무이긴 한데, 등나무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올해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큰 소나무에 등나무가 얽혀 있는 모양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올해는 나라가 잘 될 듯하면서 잘 안 되고 크지 못 할 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보합세 정도로 머물게 될 것이고 표현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Q.매년 8~9월 사이 우리나라에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매년 8~9월은 경신(庚申)월이며, 한자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신()은 원숭이를 상징합니다. 우리나라는 인목(寅木)으로 이 둘이 만나게 되면, 인신충이 돼버립니다. 인신충은 생지(오행을 일으키는 기운)와 생지 사이의 강한 충돌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나라에 8~9월은 도끼가 나무를 와서 잘라버리는 형국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때문에 경신월은 우리나라와 잘 맞지 않아 매년 그때쯤 이면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 등으로 우리가 피해를 입는 거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Q. 향후 계획은?

 

특별한 계획은 없습니다. 다만 명리학으로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줘야한다는 생각은 갖고 있습니다. 명리학은 사업적인 마인드로만 생각해선 안 된다 라는 게 제 신조입니다. 사주상으로 명리학자는 법관과 의사하고 직업이 같은 부류입니다. 사람을 죽일 수도 있고 살릴 수도 있는 직업군이거든요. 의사는 칼로 판사는 글로 명리학자는 말로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항상 사주를 보러 오는 사람에게 조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Q.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명리학을 공부하거나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돈을 벌 목적으로 접근하지 말아달라는 당부의 말을 하고 싶습니다. 상담의 이유를 돈에서 찾으면 이 직업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저 나름 이 업을 해보니 행복은 꼭 돈에서만 오는 게 아니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명리학은 힘든 사람을 위로해주고 희망적인 메시지를 줄 때 그 가치를 발현한다고 생각합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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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둘기는 싫다면서 지들은 음료수마시고 빈통은 길거리 아무대나 버리고 남의집 담에도 올려놓고 담배 꽁초가 동네를 다 덮으며 길가면서 피고다니는 담배가 비흡연자는 얼마나 고약한냄새로 괴롭히는지 아십니까 이렇게 인간들은 지들 멋대로라며 여러사람에게 불편하고 고통스럽게 피해를 주면서 양심없는 소리 이기주의자같은 인간의 소리가 더 혐호스럽네요 비둘기의 생명들은 보호받으며 함께 우리와 함께 살아야 하는 약한 개체입니다 새벽마다 개들이 운동하러나오면 얼마나 많은 소변을 길에다 싸게하는지도 아십니까 애완용1500만 시대입니다 변도 치우지도 않고 이곳저곳에 널부러져 있습니다 비둘기 보호는 못해도 몇천명의 하나인 인간이 측은지심을 주는 모이도 못주게 법으로 막는다는게 무슨 정책며 우리는 같은 국민입니다 작은 생명부터 귀히 여겼으면 좋겠습니다 생명에는 높고낮음 없이 평등하기를 바라고 우리는 인간이기에 선행과 이해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함께 살수있도록들 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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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많은 민족 대한민국 사람들이 88올림픽 한다고 비둘기 대량 수입하더니 세월 흘러 개체수 늘어났다고 이제는 굶겨 죽이려 먹이주기 금지법 시행한다니 독한민국 인간들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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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둘기가 똥을 싸니까, 그런 비 논리로 비둘기를 혐오하는 천박함은 이제 버리세요. 당신은 똥 안 쌉니까. 당신의 똥은 오대양 육대주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당신이 쓰는 모든 비닐류 제품은 당신과 당신의 자자손손에게까지 위해를 끼치죠. 비둘기가 지구를 오염시킨다는 소리는 여태 못 들어 봤습니다. 기껏 꿀벌이나 하루살이 또는 다른 새들과 함께 당신의 차에 똥 몇 방울 떨어뜨릴 뿐입니다. 지구에 결정적으로 <유해>한 것은 오로지 인간밖에 없습니다. 어쨌든 소위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께서 너그러이 비둘기에게 불임 모이를 권해 주세요. 만물의 영장이라면 모름지기, 관용과 연민은 기본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야 조물주께서,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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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 상징이니 뭐니 하면서 수입하더니 이젠 필요없다고 먹이주기까지 금지시키다니,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으로서 부끄럽지 않나요? 인간의 패악질이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부끄러운 법안입니다. 당장 먹이주기 금지법 철폐하고 다른 대안인, 불임모이주기를 적극 실시하면 서로 얼굴 븕히지 않아도 되니 좋지 않은가요? 밀어붙이기식 졸속 행정이 언제나 어디서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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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시류좀 읽고 정책 좀 냈으면 하네요. 아직도 다 밀어버리고 묻어버리고 이런 야만적인 정책으로 가려고 하나요. 밥주기 금지라니 별의별 미친 정책이 다 나오네요. 더군다나 해결책이 있고, 이미 성공하고 있는 해외사례들이 있는데 왜 저런 악질적인 정책으로 밀고 나가는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밥주지 말라는게 대안이나 되나요? 민원 해결이 되나요? 밥 안주면 비둘기들이 다 굶어죽기라도 하나요? 동물복지 같은걸 떠나서 개체수 조절에 아무런 영향도 없을것 같은걸 법안이라고 내놓다니.. 한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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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 싼다고 굶겨 죽이고 싶을 정도인가요 유순하고 영리한 개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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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거리에 꽃나무를 모두 다 베어야 하나요? 본인이 싫어하면 모두 다 죽여서 없애야하나요? 불임모이라는 대안이 있음에도 공산당처럼 무조건적으로 먹이를 막는다는 발상이 우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