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트럼프 '기밀문서 유출 혐의 기소'...美 역사상 처음
▷기밀문서 유출 등 총 7개 혐의...백악관 별도 성명 발표 없어
▷매카시 의원 "법정절차 무시...의회에서 책임을 물을 것"
▷일론 머스크 "검찰의 선택적인 공권력 행사...국민신뢰 잃어"
![[외신] 트럼프 '기밀문서 유출 혐의 기소'...美 역사상 처음](/upload/4efdea0573b54b6c933ab95719cddd3f.jpg)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기밀문서 유출 등 7건의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미국 역사상 전직 대통령이 형사기소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기소는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연방법원에서 이뤄졌습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밀문서 유출과 관련 총 7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습니다. 트럼프 변호사 짐 트러스트는 "트럼프가 간천법에 따른 혐의와 더불어 사법 방해, 기록 파괴 또는 위조, 음모 및 허위 진술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기소장이 아직 봉인돼 있어서 구체적인 내용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역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트루스소셜에서 “법무부로부터 내가 기소됐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13일 오후 3시 마이애미 연방 법원에 출두하라는 명령”이라고 적었습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1년 백악관을 떠난뒤 휴양지로 국가 기밀 문건을 부적절하게 반출한 혐의로 수사 당국의 조사를 받아왔습니다. 미 법무부는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회 폭동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트럼프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을 수색했고, 그곳에서 훼손된 문서를 포함한 여러 기밀문서를 발견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다음 주 마이애미에서 열릴 예정인 (트럼프의) 법정 출두를 준비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며 "법무부는 추가자원을 그곳으로 옮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NN은 "이번 기소는 트럼프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매릭 갈런드 법무장관이 잭 스미스를 특별검사로 임명하지 불과 7개월만"이라며 "백안관과 특검 그리고 법무부 모두 공식 성명을 발표하고 있지 않다"고 했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9일 올린 트위터 내용. 출처=일론 머스크 트위터
한편 주요 정치인과 기업인은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 기소 소식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공화당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이날 오후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인부절차가 종료된 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한 앨빈 브래그 맨해튼지검 검사장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에 정치적 혐의를 적용해서 민주적 절차를 방해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브래그가 연방 법 절차를 무기화한 것은 의회에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러 CEO(최고경영자) 또한 이날 올린 트위터에서 “미국 연방검찰이 트럼프를 두 번째로 형사 기소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다른 정치인들과는 다르게 트럼프만 특별히 겨냥한 조치”라면서 “검찰의 선택적인 공권력 행사에 미국 사법부가 대응하지 않는다면 국민의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개인 투자자들의 보호는 생각 도 안하는 상법개정
2상법개정 꼭 이루어 져야 합니다ㅠㅠ
3잘모르겠어요
4회사의 만행을 신속한기사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깡패대유 고의상폐하려고...
5정말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기사입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을 당하는 소액주주가 없는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6이정원 기자님, 거래정지된 대유 소액주주의 아픔에 대해 자세히 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소액주주의 1인으로서 거래정지의 상실감과 고통을 공감하며, 멀쩡한 회사의 주식을 거래정지되게 만든 김우동과 그와 연관된 모든 경영진들이 책임을 통감하고 물러나서 대유의 주식이 다시 거래재개되길 빌겠습니다. 대유 소액주주분들 힘내십시요~
7기사 올려주신 기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