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내 식용 불가 '태국칡' 제품 2개 적발

▷ '오라 퀸 골드 비타민 B1 보충용', '에스-퀸 골드'에 '태국칡' 성분 적발
▷ 에스트로겐 자극하는 태국칡... 자궁비대증 등 부작용 우려 있어

입력 : 2023.06.02 16:30
국내 식용 불가 '태국칡' 제품 2개 적발 오라 퀸 골드 비타민 B1 보충용, 에스-퀸 골드 (출처 = 식약처)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태국칡유전자가 포함된 상품이 국내에서 유통, 판매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번에 식약처가 적발한 2개의 건강기능식품은 오라 퀸 골드 비타민 B1 보충용에스-퀸 골드입니다. 두 제품 모두 비타민 B1 영양제로 일본에서 제조되었는데요. 소비기한은 각각 2023524, 2025825일입니다.

 

식약처는 지난 511, ‘우마레가와루’(꽃처럼 피어나다)라는 이름의 한 수입건강기능식품에서 태국칡 유전자를 검출해 전량 회수 후 폐기 조치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앞서 적발된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B1 건강기능식품이었는데, 식약처는 이와 유사한 포장형태/광고내용/표시 등을 한 3개의 제품에 대하여 추가적인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태국칡 유전자가 2개의 제품에서 검출되었고, 식약처는 이를 회수/폐기 조치하는 동시에 해당 제품을 수입한 업자를 행정처분했습니다.

 

태국칡(Pueraria mirifica)은 우리나라에 식품 원료로서 수입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태국칡은 뿌리를 건조한 뒤 가루로 만들어 남녀 모두에게 통용되는 원기회복제로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태국칡 추출물은 화장품으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대한화장품학회의 논문에는 “Pueraria mirifica는 피부 탄력 개선을 주는 항노화 화장품 개발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고 서술되어 있는데요.

 

다만, 태국칡을 식용했을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Toxins이라는 외국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이 태국칡을 추출하여 실험한 결과,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선(乳腺)과 자궁을 자극해 유방암과 자궁비대증이라는 부작용을 낳을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보통 태국칡 성분을 광고하는 상품의 경우 여성을 대상으로 유방 확대 등의 기능을 부각하고 있습니다만, 그보다는 부작용의 우려가 더 큰 상황입니다.

 

식약처는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태국칡을 원료로 사용한 식품의 수입을 차단하기 위해 수입 통관단계부터 일본산 칡 함유 가공식품과 건강기능 식품에 대해 검사를 강화했다,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하고 수입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육안으로 진위 판별이 어려운 품목에 대한 진위 판별법을 지속 개발하고 수거/검사 등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최근에도 식용불가 제품을 정상제품으로 둔갑시켜 국내에 유통/판매하는 사례는 추가로 적발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무늬노루털버섯‘Scaly Tooth’를 건능이버섯으로 수입/판매한 건데요. 식약처는 향후 발생할 수도 있는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둔갑우려 수입식품 기획 검사를 더욱 면밀히 실시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자유민주국가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라는 집단은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행복하게 살 권리를 보장해 주는 일을 하라고 국민들의 피묻은 돈을 매달 따박 따박 받아 누리면서 왜! 어느 이기적인 한 단체의 광란에 합류하여 최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눈에 피눈물을 흘리게 하는것입니까? 모두 알고 있죠! 그들과 정치인들은 말한마디 못하고 똥.오줌도 못가리고 병원진료도 거부받는 천방지축 날뛰는 우리 최중증발달장애인들을 말이 좋지 지원주택이요? 그곳에서 어떻게 살아가라는 겁니까? 지금의 거주시설에서 처럼 즐겁게 모든것을 누리며 살게 할수있습니까? 아무런 대책도 없이 그저 뱉은말 이행하여 자신의 명예와 권력과 이권을 쟁취하려는 것 말고는 최중증발달장애인의 고통과 처참한 삶은 단 1도 알고 싶지 않은 당신들! 천벌을 받을것입니다!

2

대한민국은 거주이전에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인데 왜 당사자에 의견은 무시하고 제삼자가 탈시설하라 난리인가요? 이것도 인권을 무시하는 처사가 아닌가요?

3

시설에 있는 장애인은 대부분이 자립불가능한 중증발달장애인입니다 지적능력이 2살정도인 장애인이 어떻게 스스로 판단하고 삶을 영위하라는건지~~ 아무런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는 활동지원사에게 목숨을 맡기고 고립된 주택에서 방임 학대하도록 하는것인지 늙고 병든 부모들이 오늘도 거리에서 상복을 입고 피눈물을 흘려야만 하는 야만적 현실이 개탄스럽습니다

4

자립지원이라는 이름으로 결국 탈시설로 시설폐쇄를 목적으로 하는 악법입니다 장애의 특성 유형과 싱관없이 모두 자립해야힌다는 장애의 이해를 전혀하지못히는 몰상식한 법안은 누구를 위한 법입니까? 말도 못하는 중증장애인의 생명과 안전은 누가 책임지나요?

5

절대 반대합니다. 인간을 망치는 악법 절대 반대합니다.

6

학생뿐 아니라 모든 인간의 인권은 보장되어야하고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며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이뤄나가야 하는것이지 특정집단을 위한답시고 법을 계정하는것은 계속해서 분란만 만들뿐입니다 민주당은 계속 이상한 법들좀 만들지 않았음 합니다

7

중증발달장애인에게 시설은 선택이 아니라 생명줄입니다. 시설은 감옥이 아닙니다. 어린아기 수준의 장애인들에게 탈시설이 의미가 있겠습니까? 각자 장애에 맞는 주거권을 나라에서는 보장햬야 합니다. 탈시설로 몰아가는 것은 폭력이며 중증발달장애인의 삶을 벼랑으로 몰고 가는 것입니다. 탈시설 조례안은 폐지 되어야 합니다. 전장연은 이일에 당사자가 아님니다. 각자 장애에 맞는 주거권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