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라이더유니온 10일 파업예정...여론은 '냉랭'

▷27% 임금 삭감 반대 및 알고리즘 개선 등 요구
▷"9년째 배달료 동결...폭풍에도 묵묵히 일해와"
▷여론 '싸늘'...소비자들 체감하는 수수료부담 상당해

입력 : 2023.05.09 16:18 수정 : 2023.05.09 16:24
라이더유니온 10일 파업예정...여론은 '냉랭' 출처=위즈경제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인 라이더유니온은 10일 파업을 벌일 예정입니다. 배달플랫폼노동조합와 마찬가지로 배달료를 올려달라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분위기입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라이더유니온은 자체 투표를 진행한 뒤 10일 파업에 들어할 계획입니다.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이 주축이 된 지난 5일 파업에 이은 것입니다. 

 

라이더유니온이 요구하는 건 ▲27%에 달하는 임금 삭감 반대 ▲알고리즘 즉각 개선 ▲알고리즘 통한 업무 할당 기준 및 배달료 산정기준 공개 등입니다.

 

이들은 투쟁 선포문에서 "우리는 9년째 배달료가 동결"이라며 "폭풍우 치는 추운밤, 눈이 내리는 미끄러운 얼음길에서도 우리는 묵묵히 달렸다. 뜨거운 태양 아래 열악한 도로 환경에서도 열심히 일해온 우리 라이더들에게 배달의민족은 9년 동안 배달료를 동결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업주와 고객들에게 받은 배달료 모두를 라이더에게 지급하지 않고 그것마저 기업의 이익을 위해 남겨두고 일부만 지급하고 있다”며 “더욱이 알뜰배달이라는 서비스를 만들어 기본료 2200원, 임금을 27%나 삭감한 배달의민족에게 우리는 분노한다”고 밝혔습니다.

 

#여론 좋지 않아...배달 수수료 부담 상당해

 

그러나 이들에 대한 여론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라이더들의 목소리와 달라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배달 수수료의 부담이 상당해 배달료를 올리는데 공감하지 못하는 겁니다. 

 

현행 방식은 소비자와 음식점 업주가 각각 수수료를 부담한 뒤 이를 배민 등 플랫폼 중개업자와 라이더들이 나누는 식이다. 이 과정에서 전체 비용 중 라이더 몫의 비중을 늘리자는 게 라이더들의 요구입니다.

 

평소 배달 음식을 자주 주문한다는 한 20대 소비자는 "불과 몇년 만에 배달수수료가 눈에 띄게 많이 오른게 느껴진다. 음식 값보다 배달료가 더 비싼 경우도 많다"며 "파업 이후 배달라이더들의 요구를 들어주게 되면 수수료가 더 오를까 걱정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재 기준(5월9일 16시 기준)위즈경제에서 진행 중인 '배민라이더, 배달료 인상 요구 논란'을 주제로 한 위고라에 따르면 누리꾼들은 "만약 이 문제로 배달료가 인상되면 배달앱을 쓰지 않겠다", "지금도 배달료가 부담되는데 또 올리는 건 절대 반대다", "이렇게 해선 여론만 더 악활 될 것이다" 등의 의견을 밝혔습니다.위고라는 첨예한 사회적 이슈를 주제로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2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3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4

절대반대합니다. 잔인하고 가혹한 도축행위와 무슬림문화유입 자체를 거부합니다.

5

절대 반대합니다. 적극적으로 막아야합니다. 대한민국울 살려야합니다.

6

반대합니다

7

반대합니다 동물을 스트레스 받게 해서 죽이고 먹으면 인간에게도 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