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윤석열 대통령, 美의회서 한미일 삼각공조 강조

▷윤 대통령, 미국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
▷”북한의 무모한 행동 억제 위해 한∙미 단합 중요”
▷”우크라이나의 자유보호 위해 적극적으로 도울 것”

입력 : 2023.04.28 14:26 수정 : 2024.06.04 17:21
[외신] 윤석열 대통령, 美의회서 한미일 삼각공조 강조 출처=대통령실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의회 연설에서 북핵 위협 대응에 한미일 3자 안보 협력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28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27(현지시각) 미국 의회 연설에서 나날이 고조되는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3자 안보 협력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 전세계는 북한의 자유를 증진을 피해선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미국 상하원 의원들로 꽉 찬 하원 회의실에서 기립 박수와 함께 큰 환호성을 받았습니다. 한국 대통령이 미 의회에서 연설한 것은 이번에 7번째입니다. 연설은 약 44분간 진행됐으며 연설 중 박수는 60, 기립박수는 26번 나왔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북한의 무모한 행동을 확실하게 억제하기 위해서는 한미의 단합된 의지가 중요하다북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3국 안보협력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6일 백안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한국형 확장억제방안이 담긴 워싱턴 선언을 채택했습니다. 워싱턴 선언에는 핵 협의그룹(NCG) 신설과 전략핵잠수함(SSBN) 등 미국 전략자산의 정례적인 한반도 전개 확대, 핵 위기 상황에 대비한 도상 시뮬레이션 등 확장억제의 구체적인 작동 방식을 담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국에서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미국 선교사들의 노력과 한국전쟁(625전쟁)에서 공산주의로부터 자유를 지키기 위한 미국의 희생에 경의를 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자유를 지키기 위해 우리와 함께 싸웠던 위대한 미국 영웅들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에 맞서야 한다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무력공격을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비난하면서 한국 전쟁에서 민주주의가 한국을 도왔던 것처럼 우크라이나를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우크라이나 사람들의 자유를 보호하고 그들이 재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