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對호주 무역적자 260억 불... '통화스왑' 5년 연장한다

▷ 120억 호주달러를 9.6조 원과 통화스왑
▷ 원자재 사느라 對호주 무역적자 커

입력 : 2023.02.08 16:30 수정 : 2023.02.08 16:34
對호주 무역적자 260억 불... '통화스왑' 5년 연장한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 6, 한국은행과 호주중앙은행은 호주달러/원 통화스왑 계약을 5년 연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스왑규모는 120억 호주달러에 원화 9.6조 원(81억 달러 상당)으로, 양국의 교역을 증진하고 금융시장을 안정시킨다는 목적인데요.

 

통화스왑: 서로 다른 은행이 사전에 정한 만기와 환율에 의해 갖고 있는 통화를 교환하는 것, 우리나라의 경우엔 원화를 호주달러로 바꾼 셈으로, 환율이 특정 시점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무역이 용이해진다.

 

한국은행이 호주와 통화스왑을 체결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역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호주는 지난 2014FTA 협정을 맺은 이후, 활발한 무역을 벌이고 있습니다.

 

통화스왑을 통해 호주달러의 환율을 고정시켜 놓으면, 이후 호주달러의 가치가 상승해도 우리나라는 비교적 양호한 상황에서 무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의 對호주 무역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2022년 우리나라의 호주 수출금액은 약 180억 불, 수입금액은 약 440억불입니다.


수입이 수출을 상회하면서, 우리나라의 對호주 무역수지는 약 26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적자의 가장 큰 이유는 원자재를 호주로부터 다량 사들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광물성 연료, 광물유와 이들의 증류물, 역청(瀝靑)물질, 광물성 왁스의 무역수지 적자만 190억 불이 넘습니다.

 

수출금액은 100억 불이 조금 넘는데 반해, 수입금액은 290억 불로 나타났는데요. ‘석유가스와 그 밖의 가스 상태의 수소의 수입금액이 약 150억 불, ‘석탄과 석탄으로 제조한 연탄, 조개탄(ovoid)과 이와 유사한 고체 연료가 약 120억 불입니다.

 

(원유로 한정한) 석유와 역청유 역시 수출금액 0, 수입금액 21억 불로 순수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역청물질: 석유를 정제하고 남은 탄화수소 화합물이 포함된 물질, ‘아스팔트’, ‘타르등에 사용된다

조개탄(ovoid): 조개 모양으로 가공한 석탄, 가정에서 불을 붙일 때 사용되는 특징이 있음

 

구리광, 납광, 철광 등 ()ㆍ슬래그(slag)ㆍ회()’ 부문의 무역수지 적자도 70억 불이며, ‘알루미늄과 그 제품’, ‘구리와 그 제품무역수지 적자는 각각 6억, 9800만 불입니다.

 

광물성 연료를 비롯한 이러한 원자재 품목들은 우리나라가 수출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물건들입니다. , 수출에 경제적으로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에게 있어서, 호주의 원자재는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호주는 우리나라에게 있어서 중요한 고기공급국입니다. 2022년 기준, 우리나라는 호주에서 쇠고기만 약 12억 불 어치를 구매했습니다.

 

돼지고기는 300만 불, 면양과 양소의 고기는 약 2만 5천만 불 규모를 들여왔는데요. 고기뿐만 아니라, ‘곡물’, ‘당류와 설탕과자’, ‘’, ‘어류/갑각류/연체동물과 그밖의 수생무척추동물등 음식 부문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호주를 상대로 무역수지 적자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가 호주를 상대로 흑자를 거둔 분야는 철도용이나 궤도용 외의 차량과 그 부분품/부속품’, ‘원자로, 보일러, 기계류와 이들의 부분품’, ‘의료용품등이 있습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4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5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