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호주 무역적자 260억 불... '통화스왑' 5년 연장한다
▷ 120억 호주달러를 9.6조 원과 통화스왑
▷ 원자재 사느라 對호주 무역적자 커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 6일, 한국은행과 호주중앙은행은 호주달러/원 통화스왑 계약을 5년 연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스왑규모는 120억 호주달러에 원화 9.6조 원(약 81억 달러 상당)으로, 양국의 교역을 증진하고 금융시장을 안정시킨다는 목적인데요.
통화스왑: 서로 다른 은행이 사전에 정한 만기와 환율에 의해 갖고 있는 통화를 교환하는 것, 우리나라의 경우엔 원화를 호주달러로 바꾼 셈으로, 환율이 특정 시점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무역이 용이해진다.
한국은행이 호주와 통화스왑을 체결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역’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호주는 지난 2014년 FTA 협정을 맺은 이후, 활발한 무역을 벌이고 있습니다.
통화스왑을 통해 호주달러의 환율을 고정시켜 놓으면, 이후 호주달러의 가치가 상승해도 우리나라는 비교적 양호한 상황에서 무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의 對호주 무역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2022년 우리나라의 호주 수출금액은 약 180억 불, 수입금액은 약 440억불입니다.
수입이 수출을 상회하면서, 우리나라의 對호주 무역수지는 약 26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적자의 가장 큰 이유는 ‘원자재’를 호주로부터 다량 사들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광물성 연료, 광물유와 이들의 증류물, 역청(瀝靑)물질, 광물성 왁스’의 무역수지 적자만 190억 불이 넘습니다.
수출금액은 100억 불이 조금 넘는데 반해, 수입금액은 290억 불로 나타났는데요. ‘석유가스와 그 밖의 가스 상태의 수소’의 수입금액이 약 150억 불, ‘석탄과 석탄으로 제조한 연탄, 조개탄(ovoid)과 이와 유사한 고체 연료’가 약 120억 불입니다.
(원유로 한정한) 석유와 역청유 역시 수출금액 0불, 수입금액 21억 불로 순수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역청물질: 석유를 정제하고 남은 탄화수소 화합물이 포함된 물질, ‘아스팔트’, ‘타르’ 등에
사용된다
조개탄(ovoid): 조개 모양으로 가공한 석탄, 가정에서 불을 붙일 때 사용되는 특징이 있음
구리광, 납광, 철광 등 ‘광(鑛)ㆍ슬래그(slag)ㆍ회(灰)’ 부문의 무역수지 적자도 70억 불이며, ‘알루미늄과 그 제품’, ‘구리와 그 제품’ 무역수지 적자는 각각 6억, 9800만 불입니다.
광물성
연료를 비롯한 이러한 원자재 품목들은 우리나라가 수출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물건들입니다. 즉, 수출에 경제적으로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에게 있어서, 호주의
원자재는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호주는 우리나라에게 있어서 중요한 ‘고기’ 공급국입니다. 2022년 기준, 우리나라는 호주에서 쇠고기만 약 12억 불 어치를 구매했습니다.
돼지고기는 300만 불, 면양과 양소의 고기는 약 2만 5천만 불 규모를 들여왔는데요.
고기뿐만 아니라, ‘곡물’, ‘당류와 설탕과자’, ‘면’, ‘어류/갑각류/연체동물과 그밖의 수생무척추동물’ 등 음식 부문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호주를 상대로 무역수지 적자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가 호주를 상대로 흑자를 거둔 분야는 ‘철도용이나 궤도용 외의 차량과 그 부분품/부속품’, ‘원자로, 보일러, 기계류와
이들의 부분품’, ‘의료용품’ 등이 있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대유 하는짓 보면 기가 찹니다
2대한민국 주식시장을 쓰레기 투기장으로 만든 정치인들은 알면서도 내비두는거지? 대표의 고의적인 잘못을 주주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내비두는 것이 진정 국가가 존개한다라고 볼 수 있나?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상법개정을 하루빨리 시행해라.
3이번일을 계기로 국내 주식시장에 경종을 울리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더이상 주가조작세력을 묵인해선 안될것입니다.
4주가조작세력 및 범죄지들이 국내 주식시장을 어지럽히는 문제점을 없어져야 합니다.
5소액주주 권리, 꼭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의 기사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긴 시간 회사의 횡포에도 굳건한 대유 소액주주 연대 항상 응원합니다. 꼭 이루어지길 빌면서…
6귀한정보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7대유 소액주주연대 화이팅하세요. 기자님~ 정확한 정보 기사화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 기사 계속해주세요,